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EGG 리뷰] KT WiBro egg 잘 쓰고 계신가요??

N* Tech/Device

by 라디오키즈 radiokidz@daum.net 2009. 7. 6. 14:23

본문

반응형
어느새 KT WiBro의 확장형 주변기기랄 수 있는 egg를 사용한지 두 달여의 시간이 흘렀다.
협소한 커버리지와 WiBro 지원 기기의 부족으로 그 매력을 뽐내지 못했던 WiBro와 친하게 지낸지 두달이 됐다는 이야기다.


언론 등을 통해서 들어오는 내용을 보면 아직도 WiBro 시장에는 찬바람이 부는 것 같지만 egg 하나 만으로도 시장이 제법 훈훈해졌다고 느낀 건 나뿐일까?


egg로 뭐하고 노나...


다시 한번 egg에 대해 소개하자면...

이 녀석은 WiBro 신호를 빌려와 주변의 Wi-Fi 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휴대용 Wi-Fi AP랄 수 있다. 그래서 WiBro 전용 기기가 아니라도 Wi-Fi만 지원하면 동시에 3대까지 자유롭게 무선 인터넷을 즐길 수 있는게 egg의 최대 강점. 

여기에 WiBro 모뎀 등의 기능은 모두 egg가 처리해주니 노트북이건 게임기, MP3 플레이어건 egg에만 물리면 자유로운 인터넷이 가능하다. 두달 간 느낀 편의성에 대해서는 일단 기대 이상이었다라고 평가해야 할 것 같다.

주변에 Wi-Fi를 지원하는 기기는 많았지만 WiBro 시장이 작다보니 관련 제품의 출시는 미진하기만 했는데 Wi-Fi 지원 기기도 WiBro에서 어렵잖게 쓸 수 있으니 이 또한 좋지 아니한가 말이다.^^



개인적으로 egg에 가장 많이 물려쓰는 건 다름 아닌 노트북이다.
지하철이나 회사, 집 등 짬짬이 egg에 물려 인터넷을 즐기고 있다. 짧은 시간이나마 간단히 블로깅을 하기도 불편함이 없다. 물론 장시간 사용하면 egg 본체에서 나는 열이 조금 신경쓰이긴 하지만 그리 부담스러울 정도도 아니었고 속도의 아쉬움도 또한 납득할 만한 수준이었다.


egg의 속도는 어느 정도나 나올까?

그럼 egg의 무선 인터넷 속도는 어느 정도될까?
앞선 리뷰에서의 요청도 있었기에 좀 늦었지만 노트북을 egg에 물려서 간단히 속도 테스트를 해봤다.


속도 측정은 한국정보화진흥원(Speed.nia.or.kr)을 통해 이뤄졌으며 몇차례 테스트 해봤는데 다행스럽게도(?) WiBro 평균 속도는 뽑아내주고 있었다.

별도의 안테나 등이 없는지라 장소에 따라 편차는 있을 수 있겠지만 최소한 WiBro 세기가 초록빛일 경우 제대로 평균 속도를 뽑아주는 듯. 참고로 테스트 장소는 총대 인근의 고층 건물 안이었다.


한국정보화진흥원에 따르면 WiBro의 평균 속도는 다운로드 3Mbps에 업로드 1.2Mbps 수준이었는데 테스트 결과는 그걸 상회하는 다운로드 3.2Mbps, 업로드 2.0Mbps을 기록했다.


굳이 유선망과 비교하자면 다운로드 3.39Mbps에 업로드 0.45Mbps를 기록하고 있는 KT Qook 인터넷의 라이트 중 ADSL 방식과 그나마 비슷하다고 해야 할까? 다운로드가 다소 뒤지고 업로드가 다소 앞서지만...^^;;


egg 만족스러운가? 그렇지 않은가?

egg의 속도는 분명 유선망이나 일반적인 가정내 Wi-Fi 등과 비교하면 뒤지는 면이 있다.
하지만 WiBro가 가진 휴대 인터넷의 특징을 품고 있는 덕분에 고정형의 여타 서비스와는 비견되는 편리함이 있다.

더욱이 조막만한 크기로 가지고 다니기도 편하고 충전도 일반 휴대전화용 TTA 충전기로 가능하니 하드웨어 자체에 대한 만족도도 제법 높았다.


반면 속도나 요금제 등에서는 마음이 쓰이는게 사실...
허나 집 밖에서도 광속 인터넷을 즐겨야 겠다는 욕심만 내지 않는다면 휴대전화 기반의 HSDPA에 비해 확실히 빠르고 안정적이며 더 저렴한 요금인 것 또한 사실.

결국 자신의 이용 패턴에만 잘 맞춘다면 egg는 제법 넓은 호환성과 가능성으로 막연히 바라보던 WiBro에 대한 청사진을 손에 잡힐 수준까지 끌어당긴 기기라 하겠다.

현재 무제한 50 요금제(50GB 제공에 월 27,000원)에 가입하면 거의 공짜로 손에 넣을 수 있는 아이템 egg. 아마도 자신이 수도권에 살고 이동 중에도 인터넷을 빈번히 사용해야 한다면 제법 구미가 당길 듯. 살짝쿵 egg를 추천한다.~>.<

[관련링크 : KTWiBro.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