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HMX-H106 리뷰] SSD로 다시 돌아온 HMX-H106을 꺼내다...

본문

  카카오톡 채널 추가 버튼
반응형
경쟁사인 SONY 등에 맞서 삼성전자가 HD 캠코더를 손보이기 시작한지도 왠만큼 시간이 흘렀다. 그간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듭하며 국내 판매율에서 손가락에 꼽힐 정도로 인기를 끌었던 그들이지만 아직은 좀 더 완성도 높은 제품과 시장을 리드하는 제품을 내놓기 위해 열심인듯~

세계 최초로 SSD를 탑재하면서 HDD형 캠코더 시장에 새 바람을 일으킬 준비에 한창인 삼성전자의 HMX-H106. 체험단으로 활동하게 되면서 테스트 버전을 먼저 사용해볼 수 있게 되어 이렇게 그 기록을 블로그에 남기려 한다. 아직 테스트 버전이고 시장에 출시될 모델에서 부족한 부분도 있을 거라고 하던데 과연 어떨지...


평범하고 담백한 포장...


일단 체험단용으로 제공 받은(돌려 보낼) HMX-H106이다.
64GB의 SSD가 채용된 모델로 시리즈 중 가장 고용량의 모델이며 그만큼 고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출시는 5월 초로 예정되어 있다고 하며...


대략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다.
Full HD 1080(참고로 1080i다)에 37mm 광각, 광학식 손떨림 보정(OIS), 인터벌 촬영 등 다양한 기능을 담고 있다. 기능에 대한 부분은 차차 살펴보기로 하고 이번엔 그 외형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테스트 샘플인 덕분에 제대로 된 이용 가이드도 포함되어 있지 않았지만 리모콘이나 HDMI 케이블, 충전기 등 일반적인 사용에 필요한 것들은 모두 제공됐다.^^


친숙한 외모의 HMX-H106...


그렇게 꺼내든 HMX-H106이다. 전반적인 스타일은 이미 삼성전자가 선보였던 VM-HMX20C 등과 닮아있어 삼성전자 스타일이구나 싶다. 동글동글 매끄러운 마무리와 실루엣.


SSD를 큰 특징으로 하는 만큼 큼지막하게 SSD를 박아둔 옆모습. 그 외의 제품 특징도 커다란 스티커로 붙여두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거추장스러운 걸 싫어하는 터라 이런 홍보용 스티커도 그리 좋아하진 않지만 왠일인지 꼭 이렇게 붙여두곤 하는 것 같다.


일반적인 디지털 캠코더가 그렇듯이 조작 버튼들은 모두 이렇게 뒷편에 자리하고 있다.
줌 조절과 사진 촬영, 상태를 선택하는 모드 버튼과 현재의 상태를 보여주는 모드 표시등, 동영상 촬영 버튼 등의 기능들이 자리하고 있으며 오른손을 손잡이에 끼운 상태로 대부분의 조작이 가능하다.


또 2.7인치의 와이드 터치 스크린으로 촬영한 영상을 확인하거나 전반적인 캠코더의 설정 등을 할 수 있다. 또 23만 화소의 화면이 보여주는 화질도 괜찮았다.


그리고 제어부 하단을 열면 이렇게 단자들이 등장한다.
HDMI와 USB, AV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는 단자들과 충전용 단자까지 모두 4개. 평소엔 닫아둘 수 있어 깔끔한 디자인을 완성하고 있다.



특히 촬영시 앵글을 조절하기 쉽도록 하는 것이 이 회전형 손잡이.
최대 180도 회전하도록 되어 있어 다양한 각도에서 사물을 담는데 도움이 된다. 주의할 건 위가 아닌 아래로만 회전시킬 수 있다는 것. 무리하게 거꾸로 돌리려고 하면...-_- 참혹한 결과를 야기할 수 있을터다.


한손으로도 손쉽게... HMX-H106


참고로 HMX-H106의 눈은 Schneider VARIOPLAN HD 렌즈로 10배 광학줌 등을 지원한다. 오토 셔터로 눈 보호에도 열심. 거기에 220만 화소의 CMOS를 이용해 끌어올린 화질도 강점이다.

여기서 다시 CMOS와 CCD의 화질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싶지는 않지만 어쨌든 CCD와 CMOS 사이에선 CMOS라는 것 하나만으로도 더 높은 점수를 주게 되는 만큼 인정할 건 인정하고 넘어가는게 좋을 듯. 특히 이 부분은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저가의 디지털 캠코더들이 CCD를 이용하고 있는 것과 분명한 차이점이라 하겠다.


또 이렇게 한손에 얹어 놓을 수 있을 만큼 부담스럽지 않은 크기도 매력적이다.
물론 더 작은 경쟁 모델들도 있긴 하지만 그들은 플래시 메모리 등을 채용한 것이니 직접적인 비교는 어려울듯 하며 이 정도만 되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크기인 건 분명하다.

충격에 강하고 빠른 부팅을 보장하는 SSD라는 포인트와 다양한 편의 기능, 좀 더 특별한 촬영 기법들로 무장하고 돌아온 2009년형 Full HD 캠코더 HMX-H106. 앞으로도 몇 차례 관련 리뷰를 올릴 예정이며 이번엔 그 외관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봤다. 혹 관련한 궁금증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길...^^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