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NEOEARLY* by 라디오키즈

물부족과 식수 오염을 해결하기 위한 물통... SOLVATTEN 본문

N* Culture/Design

물부족과 식수 오염을 해결하기 위한 물통... SOLVATTEN

라디오키즈 2010. 9. 15. 08:20
우리나라는 그나마 물 사정이 좋은 편이어서 심한 가뭄이 아니면 물이 부족해지는 일은 많지 않다. 아직까지는...-_-

헌데 지금도 세계의 여러 나라들은 물부족으로 심각한 위기에 놓여있다. 마실 물이 부족해서 오염된 물을 식수원으로 그냥 사용하다가 여러가지 병으로 신음하고 심지어 죽어가는 사람들.
물론 그런 사람들을 구하기 위한 시도는 계속되고 있다. 좀 더 안전하게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여러가지 콘셉트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것.


극악의 환경에서 오염된 식수에 물들어가는 사람들을 구할 시도가 계속되고 있다.
태양 에너지로 물을 정화하는 SOLVATTEN도 그 중 한 시도로 스웨덴 연구팀에 의해 개발되고 있다.


이 휴대용 물통은 총 10리터로 5리터짜리 물통 두개가 붙어있는 형태로 되어 있으며 물을 담아놓은 후 해가 드는 곳에 3~4시간 정도 두면 태양에 의해 정화가 완료된다.


그저 햇빛만 잘 받게 해주면 되는 일이다. 직접 물을 끓이거나 하는 건 아니지만 특별히 고안된 용기와 필터 거기에 햇빛이 결합하면 마실 수 있는 물로 자연스레 변하게 된다는 것이다.



언제 마실 수 있는지 표시하는 것도 단순해서 누구든 바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애니메이션에서처럼 처음에는 빨간색으로 표시되다가 나중에는 초록색으로 바뀌어 이제 마셔도 된다는 걸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


아직은 보급이 활발한 것 같지는 않지만 비슷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는 만큼 좀 더 안전한 식수를 통해 건강을 회복할 사람들이 조금씩 늘어갈 듯 하다. 부디 이런 시도가 앞으로도 계속되길 바랄 뿐이다.

지금은 풍족하게 쓰고 있는 물을 우리도 절실히 필요로 할 그날이 오지 말라는 법은 없어 보이니 말이다.

[관련링크 : Solvatten.se]

4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