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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소프트의 아이온(Aion)을 바라보는 몇 가지 시선들...

N* Culture/Game

by 라디오키즈 2008. 11. 21. 0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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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 소프트가 정말이지 지난한 시간을 보낸 후에 내놓은 MMORPG 아이온(Aion)이 베일을 벗은게 벗고 오픈 베타에 돌입한지 얼마 안된 것 같은데 벌써 상용화란다.


긴 오픈 베타가 유료화의 발목을 잡는다는 것을 익히 알고 있는 NC소프트가 속공법을 택한 것 같다. 가능한 많은 부분을 준비한 후 오픈 베타를 시작해 빠르게 상용화 카드를 빼든 것이다.

이에 대해 여러가지 이야기가 오고가고 있다.
아니 애초에 아이온 자체에 대한 여러 평가가 엇갈리는 느낌이다.

주로 이야기가 오고가는 것들은 이런 내용들이다.
"아이온 재미없다."
"WOW랑 너무 비슷하다."
"NC소프트의 게임이란 것 자체가 마음에 안든다."
"상용화 요금제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
어쩌다보니 모두 불만스런 이야기들 뿐이지만 몇몇 커뮤니티를 돌아봐도 반응은 비슷한 것 같다.-_-;;

이번 포스트에서는 그런 이야기들에 대한 내 생각을 정리해보고 싶었다.


아이온 재미있는가??


이 부분에 대해선 명확히 답을 내리기 어렵다.
애초에 게임이란게 취미이자 기호인지라 개인의 평가가 극명히 나뉘기 때문이다. MMORPG가 재밌다라고 하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FPS게임이 최고라며 그쪽에 빠지는 사람들도 있다. 또 같은 MMORPG에 따라서도 기호가 다르고 선호하는 부분이 다르다.

나만해도 MMORPG나 전략 시뮬레이션 등은 즐기지만 FPS는 영 정을 주지 못하고 있다.
또 단축키를 많이 조합해야 하는 게임들과도 거리가 있는데 단순한 조작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그뿐 아니라 이왕이면 내 스타일의 예쁜 캐릭터를 선호한다.

나뿐 아니라 많은 게이머들이 비슷한 이유로 특정 게임을 절대적으로 신봉하거나 지지하지는 않는다. 그런 다양성이 담보되기에 새로운 게임이 나올 수 있는 것이고 매번 평가가 달라질 수 있는 것.

이야기가 약간 옆으로 세긴 했지만 결론은 아이온이 재밌다 아니다의 평가는 절대적일 수 없다는 것이다. 누구에게는 최고의 게임일수도 있고 누구에겐 그 물에 그 밥인 게임일수도 있다.

다만 여러 게임에서 검증된 인기 요소를 차용하며 독특함보다는 안정적인 게임성을 추구하고 있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을 듯 하지만 단순한 카피가 아닌 더 나은 발전의 모습을 보여준다면 이 또한 의미있다고 생각한다.

사설은 접고 그래서 아이온이 재미있냐고 묻는다면 난 재밌게 하고 있다고 이야기해야 겠다.^^;; 1,000명을 넘는 대기자를 기다려가며 접속해 돌아다니는 아이온의 세계에 아직까지는 매력을 느끼고 있다. 간단히 발휘되는 연계기와 아름다운 캐릭터 등에 높은 점수를 주며 잘~~ 놀고 있다.


WOW랑 너무 비슷한 거 아닌가?


맞다. 퀘스트를 받는 방식이나 초반의 느낌은 WOW와 비슷한 느낌이 강했다.
다들 그 이야기다. WOW랑 너무 비슷한거 아니냐. 실망이다.

하지만 아이온과 비교되고 있는 WOW도 모두 새로운 요소들로만 채워진 게임은 아니었다. 당연히 그들도 앞선 MMORPG 등을 벤치마킹하고 자신들의 요소를 추가하며 지금의 WOW를 창조한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임팩트!
WOW가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연 1조 매출을 올리는 대형 게임으로 발돋움하면서 국내에서도 WOW의 인기는 대단했고 덕분에 WOW의 요소들을 차용한 게임들에게는 비난이 쏟아졌다. WOW랑 너무 비슷한 거 아니냐라거나 WOW랑 똑같다는 차가운 시선들. 아이온 말고도 국내 MMORPG 게임 몇 가지가 비슷한 이야기를 들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스스로를 벤치마킹하고 개선해나가고 있는 개발사 입장에서는 이런 질타가 일견 억울하게 느껴질수도 있을 것이다. 앞서 이야기했듯 WOW도 어느날 갑자기 뚝 떨어져나온 게임은 아니니... 물론 그렇다고 이런 이야기를 방패 삼아 버틸 수는 없는 노릇.

결국 아이온은 자신들만의 차별점을 개발해야 한다.
현재로는 하늘을 날며 새로운 전장을 만들어냈다라는 점에 포인트를 두고 있는 듯 하지만 아직 이에 대한 게이머들의 평가는 적은 상황. 자꾸 WOW와 비슷한 부분만 겹쳐 보일 뿐이다.
그러니 NC소프트는 빨리 게이머들이 다른 게임들과의 차별성을 느끼고 아이온의 매력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할 듯하다.

예뻐진 WOW와 다름없다는 평가. 얼마나 자존심 상하는 말인가.-_-;


NC소프트의 게임이라 일단 싫다!


일단 NC소프트의 게임이니 거들떠보지 않겠다는 이야기도 많이 들려온다.
그만큼 제작사에 대한 불신이 크다는 이야기인데 리니지와 리니지 2 등을 비롯한 전작의 운영과 게임 시스템에 대한 불만은 뿌리가 유난히 깊고 튼튼하다(?).

그 사이 여러가지 사회 문제로 까지 불거졌던 NC소프트의 게임 역사에 드리워진 어두운 그림자가 게이머들의 머릿 속에 아직 깊이 자리하고 있는 것이다. 현질, 현피와 사회 문제부터 운영 미숙, 비싼 요금, 노가다 시스템 등 시스템적인 문제까지...

그간 이런 이미지를 벗기 위해 NC소프트가 진행했던 크고 작은 작업들도 묻어버릴 만큼 이런 분위기는 단시간 안에 개선될 것 같지 않다. 덕분에 아이온도 NC소프트의 게임이기 때문에 하고 싶지 않다고 이야기하는 이들이 제법 많다.

게임은 시작하기도 전에 주변의 이야기만 듣고 역시 NC라고 규정해버리는 것이다.
더 안타까운 건 한번 뿌리박힌 좋지않은 이미지를 돌리는데는 너무나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그나마 온전히 이미지 회복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것. 결국 NC소프트는 일종의 원죄를 끊임없이 안고 가야할 듯 하다.


상용화 요금제가 맘에 안든다?


이런 NC소프트가 발빠르게 상용화의 칼을 들었다.
아마도 이런 발빠른 움직임은 오픈 베타가 길면 상용화에 어렵다는 전제가 깔려있는 듯 하다. 오픈 베타 기간은 말 그대로 정식 서비스에 앞서 다수의 게이머를 대상으로 게임의 안정성에 문제는 없는지 등을 확인하는 기간인데 자칫 이 기간이 길어지면 게임의 특징이나 스토리 등을 꿰찬 게이머들이 상용화 시점에서 발을 빼버릴 가능성이 크다.

그러니 게임 자체에 믿음이 있다면 빠른 상용화로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제작사 입장에서는 합리적인 판단이라고 생각한다. NC소프트는 이미 리니지, 리니지 2를 비롯해 많은 대형 게임을 성공적으로 런칭한 경험이 있기에 안정화 등에 자신이 있었을테고 그것이 빠른 상용화의 이유가 됐던 것 같다.

헌데 상용화 시점 만큼이나 이슈가 된 것이 아이온의 요금이다.
다분히 WOW를 의식한 듯 WOW와 동일한 가격대를 선보인 아이온.
그런데 문제가 되는 부분은 한달 정액 요금인 아이온 표준 이용권과 세달짜리 정액 요금인 아이온 파워 이용권으로 각각 30일과 90일간 사용할 수 있다. 헌데 한가지 단서가 붙어 있다.
각 300시간과 900시간이라는 시간 정액 옵션이 따라 붙어 있는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현실적으로 한달에 300시간이나 게임을 할 수 없을 것 같아 이 약정 시간에 이의를 제기할 생각은 없는데 일부는 이런 제약에 불만을 갖고 있는 듯 하다.

왜 이중으로 제한을 두느냐는 기본적인 것에서부터 심지어 작업장 돌리는 사람들은 어쩌라는 거냐는 동정어린(?) 이의 제기도 있는데... 월정액이라는 이름인데 시간을 제약한다는게 불쾌하다고 말하는 것에는 일견 수긍이 가다가도 한달에 300시간 이상을 할 수 없게 제약을 둔 것에 문제가 있다는 대는 동의하기 어렵다. 더욱이 현질과 현피를 부르는 한국형 MMORPG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인 오토 사냥과 작업장을 견제하는데 도움이 될 이 시간 제한에 왜 불만을 갖을까 오히려 반문까지 하고 싶을 지경.

300시간이면 하루에 10시간씩 게임을 즐긴다는 계산인데 합리적으로 생각했을때 그 이상 게임을 즐기려고 한다면 이는 게임을 게임으로 즐기는 상태가 아닌 중독 상태가 아닐까? 아무튼 요금이 더 저렴했으면 좋겠다 정도면 모르겠으나 300시간, 900시간 제한이 문제라는 이야기에는 공감하기 어렵다.


뚜껑 열리자 상용화... 아이온은 NC소프트를 굽어 살피려나?


이렇게 아이온을 타고 흐르는 몇 가지 이야기들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봤다.

뭐 게임 업계 사람도 아니고 지극히 평범한(심지어 진득히 MMORPG를 즐기지도 못하는) 게이머이자 블로거로서의 의견이라서 제작사의 입장이나 아이온에 실망한 게이머들의 의견을 대변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서 더 편하게 이야기를 풀어놓을 수 있었는데...

길게 풀어낸 몇 가지 이야기에 공감하는 이들이 있는가 하면 반대의 시선을 견지하는 쪽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게임의 재미는 하나가 아니고 다양하다는 것, 그리고 게임 또한 하나의 상품이라는 측면에서 여러 의견이 나온다는 건 결과적으로 게임의 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을지.
뭐 그런고로 설령 아이온이 예쁘기만한 WOW라 해도 즐길 사람들은 즐기면 된다고 생각하는 편이다.

헌데 마지막으로 남는 의문. 제작사인 NC소프트조차 숨죽이고 기다릴 명제...
과연 아이온은 리니지, 리니지 2를 이어 NC소프트의 캐시 카우로 자리매김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역시 정리하는게 쉽지 않다. 아이온이 대박 게임이냐 중박 게임이냐의 평가 조차 내리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니...-_-

다만 다음 주 화요일인 25일 전격 상용화에 돌입하면 아이온에 대한 섣부른 기대와 평가들이 얼마나 정확했는지가 가려질테니 조금 더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 같다.

과연 아이온이 게임성부터 요금제도까지 '표나게' 견제하고 있는 WOW를 누르고 성공은 가능할까? 이미 주사위는 던져졌으나 아직 그 결과는 아무도 모르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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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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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1.21 10:37
    상용화는 즐기는 입장에서야 개인적 생각이 다들 틀리겠죠.
    전 재미만 있다면 월 몇만언 쯤이야 합니다.
    요즘 바빠서 살성 13렙짜리 못키우고 있다능...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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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1.21 18:33 신고
      공교롭게도 제가 키우는 마도성도 13입니다.^^;; 근데 영 클 생각을 안하네요. 키울 시간이 없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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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1.21 10:44
    저는 이스라펠 서버에서 하고 있습니다....
    와우를 레벨10정도까지만 해본 저로써는 와우와 비슷하다는 말에 별로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요금제에 대해서는 별 불만이 없습니다. 하루 10시간 이상 한다는건 제가 봐도 훼인 수준입니다.. 즐김을 벗어나 중독이라고 할수 있는데... 시간 제한을 줄것이면 요금이라도 좀 깍아주면 어떤가 하는 생각도 드네요 하루에 5시간 정도 할수 있는걸로 말이죠~

    일단 올 겨울엔 밖으로 나가는것보다 집에 많이 있을것 같아.. 오늘까지의 심정으로는 90일 결제 할까 생각중이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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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1.21 18:34 신고
      공감해요. 저도 하루 5시간 정도 계산해서 한달 150시간에 1만원선이면 더 행복하겠습니다.^^

      전 아직 결제할지는 고민 중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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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1.21 11:05
    캐릭터가 이쁘다는 건 동감합니다. ^^;
    아직 아이온을 접속해보지 못해서 (대기자들이 많더군요) 게임 이야기를 하기는 뭐하지만, NC게임은 결국 또 현질의 온상이 되지 않을까란 생각 뿐입니다.

    WOW의 부자왕의 성내기 가 같은 시기에 open 되었으니 NC도 급했을지도 모르지요.
    일단 이슈거리는 만든듯 하네요. 다른게임은 이런 이슈도 없이 조용히 무료로 떨어지기도 하니까요.

    즐 잘보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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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1.21 18:35 신고
      일단 아이온에도 WOW처럼 아이템 판매를 막기 위한 영혼 각인 등의 시스템이 존재합니다만...-_- 해체 아이템이 나올거라는 둥 좋지 않게들 보시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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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1.21 11:42
    뭐 온라인 게임을 하지 않아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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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1.21 11:49
    글 잘읽었습니다

    와우랑 비슷하단건..... 정말 어이없어요. 왜냐면 와우는 혼자서 Very Common 한 것을 가지고 있는데 그걸 쓴다고 뭐라 하면 안된다 보거든요.

    한마디로 소니 노트북이 아이솔레이션 키보드를 사용했고, 애플이 따라했다고 욕하면 안된다는거죠. 누구나 생각할순 없지만 좀만 생각하면 나올수 있는 커먼(common) 적인 아이디어 이닌까요... 와우는 커먼적인 아이디어를 많이 포함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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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1.21 18:45 신고
      네. WOW가 매우 독창적이다라고 할만한 건 많지 않습니다.
      다만 우리나라 MMORPG가 소홀히했던 스토리 텔링에 강점을 갖고 있다는 건 저도 인정하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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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1.21 12:03
    300시간 900시간에 사용기간을 둔다는게 너무 어이 없음..-.-;;
    무슨 유통기간을 두는것도 아니고.;
    직장인들이야 뻔히 많이 해봐야 하루 3시간정도인데 그 나머지 시간들은 다 날려야한다는건데...
    한달정액보단 시간제를 도입하는건 찬성.
    19000원에 300시간 사용기간을 정한건 좀 잘못된듯.
    수많은 유저들이 와우와 비슷하다고 하는데-_-;; 와우를 해봤어야 알지;
    나중에 유료화후 사람들 많이 빠져나가면 서버통합이나 그런걸 할때 잘했음 좋겠다는...근데 300시간에 30일 그건 완전히 굳혀진건가.. - -;;
    아스펠 서버 렙 17임..ㅎㅎㅎㅎ 얼른 따라오라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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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1.21 12:26
    저도 이 글에 100% 공감합니다. 이래저래 말이 많지만 여전히 PC방 점유율은 상용화 확정 됐음에도 20%에 육박하는군요 (20일 기준 19.98%)
    개인적으로 디아블로2 -> 리니지2 -> 와우 -> 로한 -> 와우 이렇게 거쳐서 온라인 MMORPG를 했던 유저로써 아이온 몰입도 상당히 높은것 같습니다.
    그리고 와우와 비슷하다고 하는부분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퀘스트 받는 방식때문이라면 그 뿌리는 에버퀘스트라고 생각되네요..
    정액제는 저도 오히려 좋은것 같습니다. 이번 요금제로 작업장이 없어지진 않겠지만, 작업장 없어지면 일반 유저가 더 좋은것 아닌가요? 아마도 엔씨는 작업장으로부터 돈을 더 뜯어 내기위한 조치로 보입니다. (300시간 다 채우면 또 결제해야하니...)
    그리고 이런 조치는 리니지 때부터 존재하는 게임내 경제 시스템 안정화 차원이라고 생각됩니다.
    머 일단 빠른 상용화에도 불구하고 저렴한 요금제 덕분에 (직장인이라서 정량제 할 생각이고 대부분이 시간을 FULL로 투자하지 못하는 인원이라는 생각) 유료전환으로 인한 이탈이 클것 같지는 않네요...
    (주식 사두길 잘했군...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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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1.21 14:48
    역시나 NC의 미소녀 사랑은 이번에도 변함이 없나보네요;; 아이온 무척 기대하고 있습니다(라면서 와우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08.11.21 15:42
    저도 아이온의 캐릭터 시스템은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와우랑 비슷하다고 하는데 와우 또한 그 이전의 게임들을 모티브 삼아서 만든 부분이 없지 않아 많잖아요~
    뭐랑 똑같다 어떻다 하는것보다
    어떤게 게이머의 마음에 드냐 하느냐일뿐이죠 ㅎㅎ

    저 같은 경우는 스타만 하다가 여자친구 때문에 와우를 잠깐 배웠는데
    스토리가 빵빵하든 대작이든 상관 없이
    캐릭터가 맘에 안들어서 하기 싫어 지더라구요;;
    전 캐릭터 모습에 큰 비중을 두는 편이라^^;

    그런 면에서 와우 정도 스케일의 게임에 아이온의 캐릭터 모습이라면
    전 백번 아이온을 선택할 것 같아요 ㅎ

    물론 유료화 되어서..
    어떻게 할지 고민 중이지만;;

    게임에 돈을 한번도 안써본지라^^;;
    • 프로필 사진
      2008.11.21 18:52 신고
      우왕~~ 맞아요. 저도 WOW 캐릭터에 도통 정이 안가서 못하겠어요.
      함께해요. 하늘다래님~~ㅎㅎ
  • 프로필 사진
    2008.11.21 18:28
    지극히 개인적인 감상이지만 음악은 WOW보다 좋았습니다.
    이정도면 충분한 차별성 아닐까요? =)
    (물론 농담...)
  • 프로필 사진
    2008.11.21 19:24
    사실 국내에서 nc만큼 게임 개발에 제대로 투자하는 회사도 없는데;;; 너무 안 좋은 인식이 박혀버렸죠. ;ㅅ;

    그리고 저도 요금제는 한 달에 300시간 이상 하는 게 문제지 그걸로 태클걸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한 때 미친듯이 와우했던 저와 제 친구들도 한 달에 300시간 넘긴 녀석은 없었을 텐데;;;(있으려나 -_-ㅋ)

    이러니 저러니 욕 먹어도 nc는 리니지 1과 2를 오랜기간 성공적으로 이끈 경험이 있는 만큼, 유저수만 받쳐준다면 괜찮을 게임을 만들어 나갈 걸로 믿습니다. 전 사양이 안 되서 당분간 못 하겠지만 ;ㅅ; 어쩌다 피씨방 갈 일이 있으면 한 번 해봐야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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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1.22 21:15 신고
      네. 선입견이라는게 무섭다는 걸 늘 느끼게 됩니다.
      300시간을 다 한다는게 쉽지 않은 일인데 특히 말짱한 정신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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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1.22 03:33
    아이온 300시간 제한이야 환영할만한 사안이라 봅니다.
    어차피 경매장 시스템도 있고,, 굳이 장사 안켜놔도 된다고 볼 때,
    이런 시스템은 외화 유출을 줄이는 거라고 봅니다.
    작업장이 -_- 보통 짱개들이 주류가 되버리다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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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1.25 16:43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덧글을 않달고 갈수 없는 글이네요
    전 조협>디아블로>뮤>카발>와우쭈~욱 해온 유저입니다
    재 개인적으로 오픈배타를에 느낀점은 차별화보다는
    개임의 방향이 모호한것같아 지금 선듯 결제를 하지 못하구 있습니다
    뮤 같이 간단한 동작방법과 간단한 게임운영 방법을 추구하던
    아니면 와우와 같이 복잡하고 정교한 컨트롤 탄탄한 스토리를 추구하던가 해야 하는데

    아이온은 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어정쩡한 경계를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와우와 비교된다는 점에서 블리쟈드라는 엄청난 공룡기업이 만든것이 어느정도

    요소를 가져왔다는것은 큰문제가 않된다고 생각합니다

    요금제 관련은 .... 작업방을 돌리는 사람이나 백수생활로 시간이 많은 사람은

    하루종일 접속해 있을수도 있는 부분이 많타고 생각하고 반발은 당연한 것이라 생각

    합니다

    재가 글쓰기가 많이 부족하여 또 내용없는 글을 쓴것 같습니다

    암튼 글 아주 잘봤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08.11.26 19:59 신고
      말씀하신 것처럼 안전 지향인이라서 그런 결과가 나온 것 같습니다. 흥행성을 위해서 와우의 스토리와 간단한 조작을 엮어보려한...^^;;

      뭐 아무리 백수래도 하루에 10시간씩 게임하시는 분들은 좀...;; 적당히 즐기는게 역시 좋지 않을까요? 그런 의미에서 전 찬성입니다.시간 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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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1.26 01:14
    요금제가 문제인 건.... 정량제도 정액제도 아니어서일까요?

    기왕 정량제 생각도 했다면 그리고 라이트유저를 공략하겠다는 목표였다면
    좀 낮은 시간 정량제도 주지..ㅠ
  • 프로필 사진
    2008.12.19 14:10
    어설프게 와우 따라했더라구요. 오베때 잠깐 했는데 요즘제도 개판이고..;; 오히려 와우보다 비싼거죠 시간으로 따지면 ;;
    • 프로필 사진
      2008.12.20 02:23 신고
      그런데 실제로 하루에 10시간 이상 게임을 한다는 것 자체가 문제인지라 전 그다지 요금제 자체가 문제인 것 같지는 않아요.^^ 그리고 저 현재 상용게임 하고 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