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NEOEARLY* by 라디오키즈

연주는 못해도 음악을 만든다는 것... 뮤직쉐이크(MusicShake) 사용기 본문

N* Tech/IT Service

연주는 못해도 음악을 만든다는 것... 뮤직쉐이크(MusicShake) 사용기

라디오키즈 2008. 8. 29. 09:49
누구나 직접 콘텐트를 만들고 공유할 수 있는 UCC 세상을 살고 있는 요즘.
텍스트, 사진을 넘어 동영상 제작까지는 어렵지 않게 도전했었지만 음악을 만든다는 건 또 다른 문제였다. 제대로 다루는 악기도 없고 장비도 없고 아니 그보다 감각도 없다고 생각했었는데...

최근 뮤직쉐이크라는 서비스를 써본 후 그런 생각을 바꿔보기로 했다.
처음부터 직접 음악을 만드는 것은 아니지만 주어진 것들을 적절히 섞기만 해도 멋진 음악들이 나올 수 있다는 걸 알았기 때문이다.


뮤직쉐이크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뮤직쉐이크(MusicShake)는 현재 Beta 3.0이라는 딱지를 달고 있는 음악 제작 및 공유 서비스다. 사이트와 같은 이름의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한 후 직접 음악을 만들 수 있는데...

뮤직쉐이크에서 음악을 만드는 방법은 일반적인 작곡과는 조금 개념이 다르다.
하나하나 코드를 짚고 건반 같은 악기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미리 준비되어 있는 수많은 패턴 중 자신이 원하는 위치에 원하는 패턴을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짧지만 간단히 만들어 본 "투명한 아침" 이야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직접 음악을 만들 때 사용되는 뮤직쉐이크 어플리케이션의 모습이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ActiveX 형태로 설치가 유도되며 프로그램 추가/삭제 메뉴에서 삭제할 수 있다.

얼핏 보기엔 다소 무거워 보이지만 실제 사용감은 나쁘지 않았다.
그도 그럴 것이 내가 한 것이라곤 스타일을 선택하고 몇 개의 패턴을 선택한 것이 고작이었기 때문인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힙합, 댄스, 뉴에이지 등의 스타일을 선택하면 그에 따라 각각의 트랙에 추천 패턴이 달라진다. 적절한 분위기를 낼 수 있도록 트랙들을 추천해주면서 좀 더 쉽게 음악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것이다.

본인의 경우 아무런 생각없이 덮어놓고 뮤직쉐이크 어플리케이션부터 실행시키고 이것저것 눌러본 경우지만 좀 더 쉽게 혹은 좋은 곡을 만들고 싶다면 추천 팁들도 한번쯤은 살펴두는게 좋을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무리 쉽다해도 제대로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과 그냥 무턱대고 쓰는 것은 전혀 다른 이야기가 될테니 샘플곡 활용법이나 악기패턴과 패턴 조합에 대해 개념을 쌓고 이용하면 더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게 될 듯 하다.

자. 그럼 이쯤에서 직접 만들어 본 음악을 공개한다.
곡명은 '투명한 아침'으로 고작 3개의 트랙을 사용해 단순하기 그지 없지만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짧은 시간 투자에 비해 듣기 좋은 곡이 나온 것 같아 흐뭇하다.



참고로 뮤직쉐이크에서 만든 곡은 MP3로 다운로드해서 자신이 들을수도 있고 쉐이클로그나 퍼가기 등을 통해 다른 이들과 공유할 수도 있다. 또 쉐이클로드 등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음악을 판매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 생긴 수익금은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단순한 조합으로 만든 곡을 비롯해서 직접 녹음해서 자신이 음원을 올린 경우가 아니라면 저작권은 뮤직쉐이크측에 있다는 것 잊지 마시길...^^


뮤직쉐이크, 나름 멋진 서비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선 길지 않은 시간 써본 뮤직쉐이크에 대한 첫 인상은 나쁘지 않았다.
그리 어렵지 않게 만족스러운 곡을 만들어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하나부터 열까지 사용자가 만드는 것이 아닌 준비된 것의 조합만으로도 음악 만들기가 가능하다는... 즉 음악 만들기의 높은 계단을 많이 낮춰준 서비스이기 때문이다.

물론 제대로 음악을 만드는 이들에게 뮤직쉐이크의 음악 만들기란 그저 짜깁기 정도로 인식될지도 모르겠으나 누구나 전문적으로 음악을 공부하지 못한 바에는 이렇게 준비된 것들의 조합으로 자신의 느낌을 낼 수 있는 서비스가 나쁘지는 않을 터.

하지만 조금 아쉬운 부분도 있었는데...
수익을 위해 저장공간 등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한 것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UI 등을 간소화 하느라 각각의 기능이 너무 숨어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심지어 처음엔 퍼오기 조차 찾지 못해 퍼오기 서비스는 제공 안하나란 생각을 할 정도 였으니...

뭐 그건 그렇고 아직 베타 딱지를 달고 있는 서비스지만 어렵지 않게 음악을 만들고 공유하며 부가가치를 낼 수 있다는 뮤직쉐이크. 앞으로 행보가 기대되는 서비스 중 하나다.

사이트 공지사항에 적혀있는 것처럼 제법 중독성이 있을 듯...-_-^

PS. 그리고보니 퍼갔을 때 자동재생 되는 것도 선택할 수 있어야 할 듯.

[관련링크 : Musicshake.com]

8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