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의 태양광 발전소
지난 1월 스페인 남부의 Murcia에 문을 연 세계 최대의 태양광 발전소
Jumilla.
무려 1,000,000 m²에 이르는 넓이를 자랑하는 Jumilla 태양광 발전소는 400여명의 건설진이 11개월의 시간을 걸려 완성한 것으로 120,000개의 태양 에너지 패널로 전력을 생산한다고 한다.
Jumilla 발전소 하나로 2만 가구의 전력 사용량을 커버하며 연간 2,800만 달러의 수익과 42,000톤의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효과를 가져온다고 한다.
얼핏 보면...-_- 발전소를 만들기 위해 산을 깎아 놓은 모양새가 환경 보호라는 말을 무색하게 하다다가 이런 실질적인 효과를 보면 또 생각이 달라지게 된다는 이야기.
우리는 무슨 준비를 하고 있나?
스페인의 경우 2020년까지 유럽 연합의 기준에 따라 재생 가능 에너지의 비율을 20%까지 높여야 하기 때문에 태양광 외에도 풍력 등 다양한 재생 가능 에너지 개발에 앞장설 것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는 늘어만 가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어떻게 잡아갈 것인지 궁금하기만 하다.
단순히 '우리는 개발도상국이까 봐주세요'라는 메시지가 언제까지 먹힐 수 있을지...
아니 그보다 그런 눈가리고 아웅식의 대응이 미래의 우리 후손들에게 얼마나 더 악영향을 끼칠지 심히 우려되는 바이다.
우리나라도 자신의 집에 태양광 발전 혹은 태양광 난방장치를 설치할 경우 나라에서 일정 부분 지원을 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실제 이런 제도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지 않은 것 같다. 부디 정부 차원에서도 적극적으로 이런 프로그램을 안내하고 재생 가능 에너지의 이용이 활발해질 수 있는 여건 마련에 앞장섰으면 하는 바람이다.
당장의 개발과 발전이 훗날 우리 후손들의 발목을 잡는 일이 없도록... 대운하 포함...;;
[관련링크 : Pvresources.com]
댓글 영역
이분? 은 왜이러는지...?? 알수가 없다는...쩝..
그런데 저 많은 패널들에 끼는 먼지들이 쌓이면 효율도 떨어질텐데..
먼지제거작업도 대단위로 하겠죠? 저는 왜 이게 궁금한지...ㅎ
근데 먼지 청소는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어요... 바람의 힘? 아니면 손걸레질?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