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로그인 유지가 안 돼서 구독하기댓글 쓰기가 안 된다면 이곳(1차 주소)에서 해보세요.  [관련 티스토리 공지]

NEOEARLY* by 라디오키즈

500만 화소 진검승부... LG전자와 삼성전자의 새 휴대전화들 본문

N* Tech/Device

500만 화소 진검승부... LG전자와 삼성전자의 새 휴대전화들

라디오키즈 radiokidz@daum.net 2007. 11. 22. 15:20
차가운 바람과 첫눈. 그렇게 깊어만 가는 2007년의 겨울.
LG전자와 삼성전자가 각각 자존심을 건 500만 화소 휴대전화를 출시할 예정이다.

물론 세계 최초로 1000만 화소 휴대전화를 내놓았던 삼성전자를 필두로 LG전자나 SKY 등에서 500만 화소 이상의 모델을 출시한 적이 있었다. 하지만 이런 고화소 휴대전화들은 높은 화소수에 비해 실제 제공하는 기능이나 사진의 품질이 좋지 않아서 그다지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하진 못했다. 또 가격은 보통 비쌌는가. 덕분에 가격만 비싼 애물단지 쯤으로 전락하거나 기저 제조사의 기술 과시용 모델로 기억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는데 이번에는 좀 다를 것 같다.

일단 공개된 사양만으로도 이전의 휴대전화들을 능가하고 있으며 AF 지원이나 안면 인식 지원 등 이전에 비해 더 나은 기능과 성능을 바탕으로 그저 가격만 올릴 뿐 별로다라는 비판에 맞설 준비를 하고 시장에 나설 준비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래 정리한 사항은 아직 출시전 제품에 대한 정보임으로 실제 시장에 모습을 드러냈을 때는 일부 달라질 수 있음을 알아주시길...


PRADA폰을 넘어 또 하나의 가능성으로... LG Viewty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선 PRADA폰의 스타일을 계승 발전시킨 LG전자의 Viewty에 대한 이야기부터 시작해보자.

전면 터치스크린을 채용한 Viewty는 여러모로 PRADA폰의 느낌을 가지고 있다.
일단 Viewty는 국내 이통 3사에서 각각 LG-SH210 / LG-KH2100 / LG-LH2100의 모델명으로 출시될 예정인데 현재 공개된 사양을 정리해 보면 대략 다음과 같다.

- 통신환경 : WCDMA(3.6Mbps HSDPA) / GSM 로밍 지원
- 디스플레이 : 3.0인치 와이드 터치스크린(26만 컬러 QVGA)
- 카메라 : 500만 화소 CMOS 카메라 & 영상통화용 전면 카메라
              슈나이더 인증 렌즈 사용
              제논 플래시 내장 / 렌즈커버 없음
              디지털줌, AF 지원, 안면인식 지원, 손떨림 방지 지원
              최대 120 fps 동영상 촬영(슬로우 모션 재생) 지원, ISO 800
- 저장매체 : 내장 메모리 170MB / 외장 메모리(2GB MicroSD)
- 기타 : 블루투스 1.2 2 지원
           영상통화 및 채팅 기능 제공
           터치 진동 피드백 / 필기체 인식
           모바일 XD엔진 내장
           30 fps 동영상 재생

전반적으로 PRADA폰의 디자인과 터치스크린 스타일을 업그레이드한 모델로 강력한 카메라 기능과 PRADA폰과는 달리 3G를 지원한다는 점이 눈에 띈다. 내부 UI의 일부도 PRADA폰과 공유하는 듯 하다.

PRADA폰을 사용하면서 아쉬웠던 부분이 대부분 수정된 것으로 보이는 Viewty.
현재 PRADA폰을 사용하는 입장에서도 매우 끌리는 매력적인 제품인 데 이전에 PRADA폰 리뷰시 지적했던 MP3 플레이 기능도 개선됐길 바랄 뿐이다.

2007/10/05 - [PRADA폰] MP3 플레이 기능에 대해...

이미 전자전 등을 통해 공개됐었지만 아직 만져보진 못한지라 호기심 UP 상태인데 12월 이후 출시 예정이라는 만큼 조금 더 기다리면 구경할 수 있을 듯 하다.

이미 해외에서는 KU990이라는 모델명으로 출시된 상태로 유럽 시장을 중심으로 또 한번 프리미엄 휴대전화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데 PRADA폰이 해외 시장에서 선전한 만큼 Viewty도 성공적인 안착을 기대해본다. 물론 국내에서도...


Viewty의 라이벌(?) 삼성전자의 고화소 카메라폰... SCH-W380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편 삼성전자도 500만 화소를 지원하는 휴대전화를 출시할 예정이다.
SKT로 출시될 예정인 SCH-W380이 그 주인공. 로테이션 폴더형에 조금은 투박하지만 단단해 보이는 이미지를 갖고 있다.

소문에 의하면 LG전자의 Viewty에 대응하는 모델이라고 하는데...
대략의 사양은 다음과 같다.

- 통신환경 : WCDMA(7.2Mbps HSDPA) / GSM 로밍 지원
- 디스플레이 : 2.2인치(26만 컬러 240 x 320)
- 카메라 : 500만 화소 카메라 & 30만 화소 영상통화용 카메라
              플래시 내장 / 렌즈커버 있음
              광학줌, AF 지원, 안면인식 지원, 손떨림 방지 지원
              최대 120Fps 동영상 촬영 지원
              VGA 해상도 30Fps 동영상 촬영
- 저장매체 : 외장 메모리(MicroSD)
- 크기 : 46.6 x 95.4 x 20.2mm
- 기타 : VOD / MOD / MP3 플레이어
          위성 DMB 지원
          모네타 지원(교통카드)
          블루투스 2.0 지원
          동작인식 센서 내장

Viewty와 마찬가지로 고사양의 휴대전화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SCH-W380 모델에 대한 개인적인 아쉬움이 있는데 소문에 따르면 유럽에 선보인 삼성전자의 SGH-G800의 국내 출시를 계획을 접고 내놓은 것이 W380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이미지 속 매끈한 휴대전화가 G800로 W380과 비슷한 사양을 가지고 있다.
500만 화소와 3배 광학줌, 안면 인식에 명암을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WDR(Wide Dynamic Range)과 같은 매력적인 기능을 제공함은 물론이거니와 매끈한 슬라이드 디자인은 W380을 뛰어넘고 있어 국내 미출시에 대한 아쉬움이 더 커진다.


제값하는 500만 화소로 평가 받았으면...

500만 화소 이상의 고화소 휴대전화들이 가졌던 공통점은 대부분 자사의 기술 과시용으로 반짝 등장했다가 사람들의 기억에 비싸지만 똑딱이만 못한 카메라를 가졌다는 평가와 함께 사라졌다는 것이다.

하지만 애초에 휴대전화가 디지털 카메라를 능가할 것이라는 기대를 하는 것은 무리다.
자전거에 좋은 모터를 단다고 해서 오토바이를 능가할 수 없듯이...(-_- 맞는 비유일까?)
그러니 고화소 카메라를 휴대전화에 추가했다는 사실 만으로 제품을 폄훼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오히려 늘 가지고 다니는 휴대전화의 휴대성에 부가적인 기능(안정적인 카메라 성능)을 부여하여 컨버전스 시장을 노리고 있는 제조사들의 시도가 계속되는 이유는 그런 비난 속에서도 누군가는 이 제품들을 선택하고 메리트를 느끼며 사용하고 있는 것을 잘 알기 때문일 것이다.

물론 구매자들이 느끼는 구매 포인트는 각각 다를 것이다.
어떤 이는 디자인이 맘에 들었거나 다양한 기능에 주목하는가 하면 누군가는 희소성에 끌릴지도 모른다. 이처럼 다양한 시각과 욕구가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는 휴대전화 제조사들이 점점 제품의 약점을 지워나가며 영민한 눈으로 사용자의 틈새를 파고 들고있는 것이 요즘의 시장 상황이.

과연 Viewty와 W380과 같은 제품들이 시장에 안착할 수 있을 지 혹은 금새 잊혀질지 아직 섣부른 판단을 하긴 어렵지만 부디 이 두 제품이 그저 스쳐지나가는 것이 아닌 현 시장의 기대를 충족시키는 우수한 제품으로 남아줬음 하는 바람이다.

그건 그렇고...@_@ Viewty와 W380 누가 더 잘 팔릴까?

Tag
, , , , , , , , , , , ,


1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