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OEARLY* by 라디오키즈

지체 장애인을 위한 일체형 입력도구 'No Touch Keyboard' 본문

N* Tech/Device

지체 장애인을 위한 일체형 입력도구 'No Touch Keyboard'

라디오키즈 2007. 10. 21. 10:46
몸을 가누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이들을 위한 컴퓨터용 보조 장비는 시각 장애인을 위한 텍스트 리더부터 지체 장애인용 입력도구까지 매우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이 포스트를 통해 소개하려는 제품도 그런 지체 장애인을 위한 입력도구로 일본에서 출시된 키보드와 마우스 일체형 입력도구 No Touch Keyboard가 그 주인공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본의 Actbrise사가 내놓은 이 입력도구는 센서를 착용한 후 이 센서를 움직여 키보드나 마우스를 조작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 이는 착용한 센서에 달린 가속도 센서 모듈의 인식을 통해 이뤄진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사진은 머리에 센서를 착용한 경우지만 제조사에 따르면 꼭 머리가 아니더라도 손이나 발 등 움직임이 자유로운 부분에 착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는 이전 모델이었던 Mouse To Mouse 제품의 불만사항을 개선한 것이라고 한다.
 
조작은 착용한 센서를 움직여 누르고자 하는 키를 선택한 후 가만히 있으면 입력이 되는 식이라고 하며 키보드 모드와 마우스 모드를 제공해 필요에 따라 두 가지 모드를 오가며 컴퓨터를 조작할 수 있다고 한다.

국내에서도 컴퓨터를 이용하는 장애인이 늘면서 이런 장비의 개발은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지만 제품의 완성도나 높은 가격 때문에 보급은 더딘 것으로 알고 있다. 그나마 정부에서 일정 구매 비용을 보조해 준다지만 예산 문제 등으로 여전히 필요한 사람에 비해 공급량이 적은 상황... 한마디로 안타까운 상황이다.

아래 관련 링크를 클릭하면 No Touch Keyboard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시연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관련링크 : Actbrise.com]

2 Comments
  • 프로필사진 학주니 2007.10.22 10:47 비슷한 컨셉의 다른 제품들을 본 적이 있어요.
    시선으로 움직이는 마우스 등.
    장애인들을 위한 이런 장비들이 많이 활성화 되었으면 좋겠네요.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7.10.22 23:50 신고 생각보다 이런 제품들이 많이 나오긴 하는 것 같더라고요. 특수한 상황에서 컴퓨터를 쓰셔야 하는 분들이 많으니까요. 그렇지만 높은 가격 때문에 보급은 더딘 것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꼭 필요한 분들에게 지원이 안된다는게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