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NEOEARLY* by 라디오키즈

바다 위에 둥둥... 전력 생산용 태양 섬... 본문

N* Tech/Science

바다 위에 둥둥... 전력 생산용 태양 섬...

라디오키즈 2007. 9. 21. 10:50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앞으로 아랍 에미리트 연방으로 여행을 간다면 '이곳'을 꼭 한번은 구경하고 와야 할 명소가 될지도 모르겠다.

아랍 에미리트 연방의 Ras Al Khaimah의 바다 에 설치될 저 동그란 원판(?)의 정체는 태양 전지판을 이용한 발전소다. 스위스 과학자들이 디자인한 이 태양 섬(Solar Island)은 직경 1Km의 인공 섬으로 태양 에너지를 이용해 바다 위에 둥둥 뜬채로 전기와 수소를 함께 생산하게 된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만 이 태양 섬의 경우 일조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구조이다 보니 일년에 350일 이상 맑은 날이 지속되어야 한다는 조건이 있어 적도와 가까운 열대 지방이어야 최고의 효율을 발휘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런 면에서 아랍 에미리트의 Ras Al Khaimah는 태양 섬이 설치될 곳에 어울리는 일조량을 자랑하지만 사막 지형 특유의 강한 바람 등의 위험 요소도 많다고 한다.

현재 직경이 100m에 이르는 시제품의 건설이 진행 중이라고 하는데 이 태양 섬 계획이 성공한다면 세계 이곳 저곳의 바다 위에 태양 섬들이 둥둥 떠다니는 날이 올지도 모르겠다.

최근 고공 행진을 하는 유가와 함께 불안한 미래를 보이는 석유를 대체할 에너지를 개발하기 위한 각국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는데 석유가 결국 사라져버릴 에너지원이라면 최소한의 여유라도 있는 지금 후손을 위한 준비를 해야 하는게 아닐까하는 생각이 든다.

[관련링크 : Swissinfo.org]

Tag
, , , , , , ,


6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