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19일...
블리자드가 개최한 WWI에서 기대작
스타크래프트 2(Starcraft II)가 세계최초로 국내에서 공개됐다.
스타크래프트 2... 온오프라인을 물들이다.
WWI 이전부터 풍문으로 전해져오던 3D 기반의 스타크래프트 2는 기존의 스타크래프트와 마찬가지인 RTS
(Real-time strategy) 장르에 화려한 그래픽으로 업그레이드되어 수많은 게이머를 열광시켰는데... 특히 전작인 스타크래프트가 국내에서 절대적인 인기를 구가하며 e스포츠 문화를 육성해낸 실로 대단한 게임이었기에 그 관심은 정말이지 대단한 수준이었다.
WWI가 개최된 잠실에 몰려든 팬들을 열기도 대단했지만 온라인에서의 열기도 그 못지 않게 뜨거웠는데 이는 WWI의 장면들을 니어 라이브
(Near Live) 형태로 중계한
Daum tv팟의 관련 영상 재생 횟수만으로도 확인이 가능하다.
19일과 20일 양일간 tv팟에 올라온 WWI 관련 영상 60여개의 재생횟수는 무려 260만회
(21일 새벽 1시 기준)에 이르는데 이 숫자는 tv팟 영상을 외부로 퍼갔을 경우는 합산이 되지 않기에 외부 재생횟수까지 합친다면 그 숫자는 더 엄청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여러가지 이유로 WWI 현장에 방문하진 못했던 팬들과 게이머들이 인터넷을 통해 시시각각 공개되는 WWI 관련 영상에 지대한 관심을 보였기 때문이며 그 중심에는 여타 동영상에 비해 압도적인 재생 횟수를 기록한 스타크래프트 2 관련 영상이 있었다.
흥행 여부를 예측하는 다양한 시선들...
오늘의 블리자드를 있게한 게임이자 국내에서 10년 넘게 비정상적이라고 불릴만한 인기를 구가한 스타크래프트의 후속작은 이렇게 뜨거운 관심으로 다시 한번 흥행 보증 수표의 면모를 보였다.
이런 관심들이 온전히 게임의 흥행으로 연결될지는 아직 미지수지만 오랜 동안 후속작을 기다려왔던 팬들에게 미친 영향은 각별했음을 알 수 있다.
이번 WWI를 통해 인트로 영상, 실제 게임 영상과 유니 설명 영상 등과 함께 스크린샷을 공개한 스타크래프트2에 대한 게이머들의 반응은 무척이나 다양하다.
전작의 흥행을 발판삼아 성공적인 후속작이 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평가부터 3D로 선보였지만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끌지 못했던 C&C 시리즈처럼 그 성공 가능성이 높지 않다는 평가까지 다양한 의견이 쏟아지고 있는 것인데 모두 나름의 합리적인 판단 기준을 가지고 내놓는 의견들인 만큼 스타크래프트 2의 흥행 여부를 예측하기에 좋은 재료들이 되어주고 있다.
일부 성급한 게이머들은 3D로 전환될 스타크래프트 2가 고사양일 것이라며 벌써 컴퓨터 업그레이드를 준비해야 겠다는 푸념을 늘어놓기도 했는데 그동안 Microsoft가 새로운 운영체제를 발표할때마다 있었던 컴퓨터 업그레이드 바람이 스타크래프트 2로 재현되지 않을까 하는 섣부른 추측까지 하게 된다.
사실 요즘엔 게임 때문에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한 다는 것이 낯설지만 과거 DOS 시절을 돌아보면 게임 때문에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하던 지인들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었다.
블리자드가 또 한번 우리나라를 뒤흔들 수 있을까?
세계 최초로 우리나라에서 발표된 스타크래프트 2는 우리나라가 블리자드에게 얼마나 각별한 시장인지 스타크래프트를 발판삼아 e스포츠라는 시장을 창출한 우리나라의 위상이 어느 정도인지를 실감할 수 있었던 하나의 이정표였다.
곧 등장할 스타크래프트 2가 e스포츠 업계의 기린아로 새로운 시장 창출의 원동력이 되어줄 수 있을지를 생각하게 했던 지난 주의 WWI 열풍... 이번 열풍이 한 순간의 바람으로 그치지 않고 지금의 스타 열풍을 이어갈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일이다.
어느새 게임은 단순한 개인의 유희를 넘어 산업으로 문화로 발전한 거대한 시장이고 그 중심에는 블리자드가 탐내는 대한민국이라는 시장이 있기 때문이다.
PS.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스타크래프트 2의 흥행 가능성은 어느 정도일지 댓글 부탁드려요.
[관련링크 : 스타크래프트 II]
댓글 영역
그런데 스타의 흥행은 솔직히 게임성에 있었지 화려한 그래픽은 아니었으니까요.
전략성을 얼마나 더 증대시키느냐가 게임 흥행의 관건이 되겠죠.
단순히 멋진 그래픽이 스타크래프트의 흥행 요소는 아니었지요. 하지만 전략성이라는 부분을 이끌어 낸 것이 게이머들이었던 만큼 스타크래프트 2에서도 재미와 가치를 이끌어내는데 게이머들의 힘이 상당히 작용할 것 같습니다.
3D로 바뀌면서 전략성이 떨어질거라는 이야기를 하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스타2 관련 콘텐츠를 찾고 있었는데, 님의 블로그를 보게 되었습니다. [오늘의 추천]에 님의 블로그를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원치 않으시면, jclove0152@gmail.com 이나 010-9172-3751로 전화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제 포스트를 소개해주신다는데 감사할 따름이죠.^^ 종종 들러주세요~
전에는 주로 신작 RPG때문에 컴 업글을 했는데, 이제는 RTS를 위해서도 업글을 고려해야 할 상황이 되는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PC방.. 큰일났다 흐흐;;
예전에 윙커맨더 시리즈 때문에 많이들 업그레이드했었던 걸로 기억을...(뭐 저야 당시에 286 흑백이었지만서도...)
현재까진 반 이상 먹은 느낌입니다만 시장은 냉정한지라 스타크래프트 2가 전작만 못하다면 혹독한 시기를 보내야 겠지요.
확실히 동영상이나 게임화면 구성은 전에 있던 스타1에 비해 비약적인(?) 발전을 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일단 출시가 되고 직접 해봐야.. 확실히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저도 아직 섣부른 판단을 내리긴 이르다고 봅니다.
실제 시장에 출시될 때까지 기약없는 기다림이 또 이어질 것 같고요.
난 저 동영상을 온게임넷으로 방송하는걸 TV로 봤는데..덜덜덜 떨리더군..
우리형도 우와~ 감탄사를 연발하고.-_-현역나올때가 압권이었어.ㅠㅠ(예비군이여~)
베틀넷을 돈을 내야 한다면..글쎄..으흐흐흐.. 집에서 컴터부쉬기나 하지 않을까?-_-;
섣부른 판단은 금물... 현역이란 단어가 인상적이긴 했지... 하지만 그 전에 등장하는 장면이 인상적이던데...
-_- 그냥 일반인을 군인으로 강화(?)한다고 해서 수갑을 채울리는 만무하고 아무래도 범죄자 등을 군인으로 개조하는 느낌이던데... 어때 니 생각은?
근데 시험하는거 봤을때 고스트가 핵쏘고 안죽더라고.
블랙홀도 인상적이었고. 근데 EMP맞으면..좌절이겠고.
이번에는 상성관계를 잘 하는것 같아..메비우스의 띠처럼
돌아가는것 같아..관계들이..
그래픽은 멋진데, 그래픽이 너무 멋져서 게임성이 좀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습니다. 물론 잘만 해결된다면, 방송용으로는 더할나위 없겠지요..그런면에서 게임 방송에서 키워줄 수 있을랑가..하는 생각도 하기도하고..
암튼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
e스포츠의 기린아가 되느냐도 그때쯤 결정이 될 것 같구요.
해보진 않았지만 스케일도 굉장하겠네요
확실히 초기에는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많이들 하겠지만, 결국 나중엔.......윽
이럼 안되겠죠~? 저도 스타2를 상당히 기대하고 있어서..
저도 스타2를 얼마나 할지는 모르겠지만 기대는 하고 있어요.^^ 함께 기다리시죠.
3년전에 구입한 제 컴퓨터에서 C&C3가 아주 무난하게 돌아가는 것을 보면 스타2로 인해 대규모 업그래이드 사태는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래픽은 3D지만 워3와 같다면 3D라서 컨트롤이 어렵다기 보다는 그냥 2D와 같은 느낌일거라 생각됩니다.
그렇게 되면 3D의 이질감 보다는 단순히 그래픽이 화려해 졌다는 느낌이겠죠.
거기에 지형이 2단계가 아니라 여러단계로 늘어났다는 정도겠구요.
3D이면서 2D처럼 즐길 수 있는 온라인 게임으로는 라그나로크가 있었죠.
이런 점 때문에 스타, 워3 프로게이머가 스타2를 접하더라도 큰 이질감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C&C와 비슷하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이 부분은 단순히 그래픽이 3D라서 그런것이지 C&C보다는 워3와 더 비슷하죠.
C&C는 유닛이 자잘하게 많아서 복잡해 보이고 정신없지만 스타2는 스타와 같이 유닛이 큼직하고 구분도 잘됩니다.
결국 제 판단은 스타2는 기존 스타에서 그래픽 향상 및 지형의 다단계, 유닛의 변화 정도일뿐이라서 기존 프로게이머가 옮겨가는데 문제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2D에서 3D로의 변화때문에 이질감이 느껴질뿐 몇번 쳐다보면 3D가 2D처럼 느껴지게 될 것입니다.
현장의 생생한 사진 잘봤습니다.^^
당시 패키지 게임에 익숙하던 게이머들을 배틀넷이라는 장으로 안내한 게임이었으니까요. 대중이 스타크래프트 2를 원한다면 프로게임구단들도 따라갈 수 밖에 없겠지만... 대중이 스타크래프트 2를 원하느냐가 더 중요한 포인트겠죠.
프로토스는 아예 물갈이 했네요. 테란이나 저그는 예전 유닛들이 여럿 보이는데. (이들이 프로토 타입 같지는 않고)
아직 출시 이전이라서 정보도 부족하고 성공 가능성을 점치기도 이른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전작인 스타크래프트는 여러가지로 긍정적인 여건이 마련되었기에 지금의 성공을 이어오고 있는건 분명하죠.^^
좀 더 많은게 밝혀지면 좀 더 심도있는 얘길 해볼 수 있을 것 같네요. 의견 감사해요.
스타2가 3D화 되면서 산만해진 것 같다는 느낌이 들고 꾸미기에 치중한 듯 보이는게 별로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게임 플레이 영상을 보니까 우주전쟁의 트라이포드가 나오고..(C&C3에도 나오는 유닛인데.. 이거 표절아닌가라는 생각도 듭니다.)
PC방에서 다른 게임들은 외면하고 스타2만 반기면 이것도 문제가 될 것 같네요...
제 생각에는 흥행도가 초반에는 높지만, 불법 소프트와 산만한 플레이 화면 등으로 인해 스타1만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타2는 아직 개발 중인 제품이고 내년에나 출시될까 말까한 제품이잖아요.
기대와 우려가 넘치는 상황이지만 나름의 쉐어를 가지고 분전하겠죠. 성공이나 실패를 넘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