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OEARLY* by 라디오키즈

[Wi-Fi폰 리뷰] FON... Skype와 만나다... SMC의 Wi-Fi폰 WSKP100 리뷰 본문

N* Tech/Device

[Wi-Fi폰 리뷰] FON... Skype와 만나다... SMC의 Wi-Fi폰 WSKP100 리뷰

라디오키즈 2007.03.04 18:25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직 정식으로 시장에 선보이진 않았지만 곧 FON을 통해 선보일 Skype Wi-Fi폰을 소개해본다. 본 제품은 테스트 폰이었던 만큼 실제 출시때는 조금 달라질지도...^^

이 제품은 SMC가 선보인 Wi-Fi폰 WSKP100에 FON의 펌웨어를 얹어 FON과의 연동을 통해 인터넷 전화 서비스인 Skype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제품으로 FON 무선 AP외의 일반적인 무선 AP를 통한 통화도 가능하다.

그럼 좀 더 상세한 이야기를 풀어놓기 위해 찬찬히 한부분씩 살펴보기로 하자.
중간 중간 삽입된 동영상 리뷰가 포인트인 만큼 꼭 참고하시길...^^


박스 및 구성품...


SMC WSKP100의 포장은 무척이나 심플했다.
박스의 크기도 아담했고 꼭 있어야 하는 구성품들로만 채워져 있는 느낌이었는데 박스 전면에 붙어있던 FON의 스티커가 FON과 이 전화기의 연결고리를 이야기해주는 듯 했다.

내부도 무척이나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었는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용물은 아래와 같았다.

- Skype 용 Wi-Fi폰 WSKP100 (FON 펌웨어 내장) 1개
- 리튬이온 배터리 1개
- 이어셋 1개
- 미니 USB 케이블 1개
- AC 전원 어댑터 1개
- 한글/영어/중국어로 각각 제작된 3개의 빠른 시작 가이드
- 사용자 설명서 CD

단촐하지만 필요한 것들은 다 들어있는 패키징이었고 더욱이 한글 가이드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이용에 큰 불편함은 없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봉된 전원 어댑터는 위의 사진처럼 USB 케이블로 연결해서 충전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 덕분에 USB 케이블 하나로 PC와 연결해서 충전하거나 직접 어댑터를 통해 충전을 하거나 편한대로 이용할 수 있게 되어있었다.


외형 소개...


생각보다 깔끔하고 아기자기하다는 것이 새하얗던 WSKP100의 첫 인상이었다.

본체의 절반 가까이 차지하는 디스플레이화면과 하단의 간결한 버튼들.
통화버튼이나 종료버튼, 가운데 네비게이션 버튼까지 흡사 바형 휴대전화와 크게 다를바가 없었다.

다만 아직 한글 자판이나 한글 펌웨어를 지원하지 않고 있는데 향후 지원 예정이라고 하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체적인 크기는 현재 사용중인 휴대전화인 SCH-X850에 비해 조금 더 길고 넓었지만 두께는 2/3 정도로 얇은 편이었다. 그렇다고 아주 슬림하다는 이야기는 아닌데 워낙 X850이 두툼한 편이라서... 하지만 손에 착 감기는 적당한 수준의 볼륨감을 주고 있다.

또 매끄러운 전면에 비해 배터리를 삽입하는 후면은 특유의 질감이 느껴져 한결 손에 쥐는 감촉이 좋았다.

더 자세한 느낌이나 외형 소개는 아래의 동영상 리뷰를 참고해 주시길...


실제 사용기...

동영상을 통해서도 소개하고 있지만 초기 구입후에는 바로 충전을 시킬 것을 권하고 있어 충전을 시도해봤다. 사실 내가 지급받은 건 테스트용을 FON 펌웨어를 입히면서 충전이 된 상태로 오긴 했지만 그래도 충전을 시도했고 너무나 당연하게 아무일없이 충전이 잘 이뤄졌다.

단말을 켜면 FON로고가 한번, Skype로고가 또 한번 뜬 후에 사용 가능한 상태가 된다.
처음 단말을 부팅했을 때는 사용 언어를 설정하고 약관에 동의하는 초기설정의 절차를 거치게 되는데 사용 언어의 경우 현재는 영문으로만 사용하도록 되어 있으나 향후 한글이 지원될 수 있으리라는 기대도 해본다.(동일 사양의 BELKIN Wi-Fi 전화기는 한글 펌웨어를 지원하고 있다.)

초기설정을 거친 후에는 가까운 FON AP로의 로그인, Skype로의 로그인 단계만 거치면 언제든 인터넷 전화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짧긴 하지만 비교적 자세한 설정 방법은 아래의 동영상을 참고하길 바란다.


실제 전화 통화 테스트는 무적전설님과 진행했었는데 생각보다 깨끗한 음질을 들려줘 적잖이 놀랐다. 그간 별정통신 등의 형태로 인터넷 전화 서비스가 많이 늘어나긴 했지만 -_- 제대로 써본 적이 실제 음질을 잘 모르고 있었던 탓에...

전반적으로 Skype가 들려준 음질은 나쁘지 않았다.
다만 종종 도돌이 현상(내 목소리가 상대방의 통화 중에 다시 들려오는 현상)과 잡음이 있긴 했지만 잡음의 경우 이어셋과 직접 통화를 오고가는 사이에 일어났던 문제였고 도돌이 현상도 특정 통화에서만 일어날 수 있는 문제로 보여 통화에 큰 장애가 될 것 같지는 않았다.

물론 민감한 분들에게는 거슬릴 수 있는 부분이긴 하지만 개인적으론 현재 사용하는 휴대전화도 종종 도돌이 현상을 발생시키는 탓에 크게 거슬리진 않았다. 또 별도의 비용없이 무료로 통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상쇄시킬만큼 큰 흠도 아닌 것 같다.

다만 Skype 서비스의 특성상 Skype 계정끼리의 통화는 무료로 제공되나 그 외의 일반전화나 휴대전화로의 통화는 Skype Out 등을 별도로 구매해서 이용해야 한다는 점은 유념하시길... 그렇더라도 일반적인 전화서비스에 비해선 요금은 저렴하다.


마치면서...

정리하자면 이렇다.
Wi-Fi폰은 별도의 PC가 없어도 무선랜을 통해 Skype의 인터넷 전화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근처에 접속 가능한 무선 AP만 있으면 간단하게 본인의 Skype 계정을 통해 전화를 걸고 받을 수 있다. 그외의 전화는 유료.^^

그런 Skype Wi-Fi폰에 FON의 펌웨어를 얹어 FON 무선 AP를 통해 편리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선 것이 이번 제품.

사실 무선 AP에 기반한 Skype Wi-Fi폰에는 태생적인 한계가 있다.
무선 AP가 밀집되어 있는 곳에서라면 비교적 손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지만 반대로 무선 AP가 많지 않은 지역에서는 원활한 이용이 어렵다. 또 최근 무선 AP에 대한 보안이 강조되면서 암호없이 접속할 수 있는 공개 무선 AP도 줄어들고 있는 상황. 향후 보안이 강조되어 갈수록 접속 가능한 AP가 줄어들 수 있다는 이야기다.

그렇게 되면 비싸게 구입한 Wi-Fi폰을 집과 회사 혹은 집에서만 이용해야 하는 아픔이 생기지 말라는 보장도 없는데 FON과의 연동은 그런 복잡한 문제들을 어느정도 해결해줄 수 있는 열쇠가 될 것 같다.

점점 늘고 있는 FON의 무선 AP를 통해 외부에서도 무선 자원을 나눠써서 손쉽게 Skype 인터넷 전화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좀 더 광범위하고 편리하게...
물론 그렇게 활용도가 높아지려면 그만큼 FON 무선 AP가 광범위하게 설치되어야 한다는 전제가 필요하지만 이렇게 다양한 FON 관련 상품이 출시되고 안정적인 FON 무선 AP의 들이 공급이 활성화된다면 좀 더 빨리 좀 더 많은 곳에서 편리한 서비스들을 이용해 볼 수 있을 듯...^^ 모쪼록 FON과 기타 단말의 상부상조 구조가 견고하게 자리잡았으면 좋겠다.

아직 판매 가격이나 시기 등이 공개되진 않았지만 모쪼록 누리꾼들이 FON 무선 공유기에 갖던 관심을 여기에도 보여줬으면 그리고 충분히 구매 가능한 수준의 가격으로 선보였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상으로 FON과 만난 SMC WSKP100 Skype Wi-Fi폰의 리뷰를 마칠까 한다.

PS. Skype로 저와 얘기 하시려면... radiokidz를 추가하시길...^^
Tag
, , , , , , , , ,


24 Comments
  • 프로필사진 brise♬ 2007.03.04 19:01 벨킨에서 나온 그것은 FON을 지원하지 않아서 안타까웠는데..
    오호~ 이제는 FON에서도 쓸 수 있게 되었군요. 무척 기대됩니다.
  • 프로필사진 무적전설 2007.03.05 00:53 www.fon.com 에서 SMC Skype Wi-Fi 용 펌웨어를 받아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Belkin Skype Wi-Fi 폰은 SMC Skype Wi-Fi 폰과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7.03.05 09:32 신고 하지만...-_-; 임의로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셨다가 문제가 생기면 고생하실지도 모르니 주의하셔요. 물론 다시 이전 Belkin 펌웨어를 덮을 수도 있겠지만 아무래도 주의가 필요하지요.
  • 프로필사진 안불렀슈 2007.03.04 19:53 오오~ 이런 것 있으면 영국에 있는 친구랑 싸고 쉽게 이야기 할 수 있겠네요` ^^;; 잘 활성화 되었으면 좋겠어요~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7.03.05 09:35 신고 지금도 메신저 등으로 자주 얘기 나누시나요?
    이전에도 자주 통화를 하셨다면 한결 이용에 편리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모쪼록 자주 연락 나누세요.^^
  • 프로필사진 JuneYin 2007.03.04 22:47 우리나라에 보급이 잘 됐으면 좋겠습니다.
    근데 FONAP에서만 사용가능한가요?
  • 프로필사진 무적전설 2007.03.05 00:54 일반 AP 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ㅋ
    단지 FON 펌웨어에서는 FON 인증을 받을수 있는 부분이 추가된것 뿐이죠.
  • 프로필사진 진+유진아빠 2007.03.04 23:56 잘 보았습니다. 저도 포네라인데 더욱 관심이 가는군요. KT 전화요금을 줄여보려 하나로전화로 변경도 하였는데, 절감할 수 있는 또다른 방법이 있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애드센스 클릭하고 갑니다. 늘 행복하세요.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7.03.05 09:41 신고 Skype를 비롯한 인터넷 전화서비스들. 흔히 별정통신으로 분류된 그 서비스를 이용하면 한결 요금을 줄이실 수 있을거에요. 모쪼록 원하시는대로 요금절약에 성공하시길 빕니다.^^
  • 프로필사진 bum 2007.03.05 00:18 벨킨과 SMC의 Skype 폰에 관심이 많았는데 Fon에서 계획중이었군요.
    벨킨은 직접보니 가격에 비해 생긴것도 제품 마감상태도 불만족이어서 구매보류를 했었는데. SMC제품도 가격만 착하다면 좋군요. FON에서 나온다니 예전 공유기때 처럼 싸게 나오길 바라는것은 도둑놈이겠죠?
  • 프로필사진 무적전설 2007.03.05 00:54 SMC 와 Belkin 은 같은제품이고 색상만 다르기 때문에 FON 에서 프로모션으로 나오면 가격을 비교해 보시고 구매해보시는것도 좋은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7.03.05 09:43 신고 무적전설님 설명처럼 컬러만 다르고 일부 로고의 위치 정도만 차이나거든요.^^ 가격이 얼마나 착할지는 조금 더 두고보시구요.
  • 프로필사진 무적전설 2007.03.05 00:55 트랙백 걸어두셨길래 살짝 보러 왔다가 답변 달아드리고 갑니다.
    라됴키즈님 나중에 밥사주세염 ㅋㅋㅋ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7.03.05 09:45 신고 아니 이렇게 수고롭게... 어쩌면 주제넘게... 훗~~
    답글을 달고 가시구선 밥까지 사라니요.-_-; 고민해보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학주니 2007.03.05 12:15 한글펌웨어가 지원될 때쯤 구입을 고려해야겠습니다. ^^;
    요즘 딱 핸폰을 바꿀시기가 된듯 해서리~ ^^;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7.03.06 09:12 신고 아... 글쎄요. 휴대전화 대용으로 쓰시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을 것 같은데요. 차라리 집전화를 대체하시겠다면 조금 가능성은 있을 것 같구요.^^

    아직은 외부에서 무선 AP찾기도 쉽지 않으니까요.
  • 프로필사진 아스테르 2007.03.05 19:34 오옷+_+ 기대됩니다~
    나오면 질러버릴 것 같은 느낌^^ (단, 현실적인 가격으로 나올 경우ㅋㄷ)
    흠... 헌데 생각해보니 skype 계정끼리 통화만 무료인데 통화할 사람이 없군요..orz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7.03.06 09:26 신고 ^^ 저도 막상 테스트할때 Skype 친구가 많지 않아서 고민이었습니다. 가격 정책까지는 아직 확인하지 못했습니다만 FON과 프로모션하면서 조금은 저렴하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미리 Skype 친구들을 만들어두시면 어떨까요?^^
  • 프로필사진 타블로 2007.03.07 14:52 리뷰 꼼꼼하게 잘 쓰셨네요. 잘 보고 갑니다. ^^
    전 벨킨꺼 썼는데 이게 한글화는 개판이더군요..-_- 진짜 어색한 번역기 표현이 좀 있어요.
    근데 SMC껀 어떤지 모르겠네요. 벨킨꺼는 그..수신음이라고 해야하나 상대방 목소리가 너무 작습니다. 그게 좀 불만..
    전 중국친구들하고 주로 통화하는데 컨택 리스트에서 몇몇 한문은 깨져버리더라구요. skype pc에선 잘나오던데..SMC꺼는 잘 나오나요?
    요금 충전해서 실제 외국으로 전화는 안해보셨나요?
    핸드폰이랑 똑같습니다. 엄청 잘들립니다.ㅎㅎ
    아무튼 리뷰 잘 보고 갑니다!^^
    ps.목소리가 감미로우시군요..ㅎㅎ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7.03.07 22:47 신고 감사합니다.^^
    벨킨 한글화에 문제가 있었는지는 몰랐습니다. 흠...
    SMC의 경우 현재 한글화가 되어 있지 않고 향후 한글 펌웨어가 지원될 예정이구요.

    흠. 수신음이 작은 것 같지는 않구요. SMC의 경우 한글은 ㅁ로만 표시되지요. 이 부분은 한글 펌웨어가 업데이트 되어야 제대로 보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전...-_- 외국어와 멀리 떨어져 살다보니 외국에 걸일이 별로... 쿨럭~
  • 프로필사진 Qhtlr 2007.04.24 09:03 리뷰 잘보았습니다.
    벨킨에서 나온 skype제품이 있길래..그건 FON과 연동이 안될거 같아..찾아보니 여기에 오게되었습니다.
    아직 FON AP가 많지 않아 사용하기가 쉽지않겠지만,,한번 사용해보고 싶은 생각이 드네요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7.04.24 10:02 신고 기본적인 음질 등은 괜찮더라구요.
    역시 아직 AP가 많지 않다는 것은 아쉽지만 FON AP가 아니라해도 WiFi AP를 통해 통화가 가능하지요.^^;
  • 프로필사진 Kyo 2007.05.21 10:26 라디오키즈님의 애독자입니다.
    저두 요즘 이 전화기를 사서 연구중인데, Fon 의 내영역(Myplace)에의 접속은 문제가 없는데, 공유 역역(Fon_AP)에의 접속은 접속실패가 되네요.
    한글 펌웨어로 업데이트를 해서 문제일까요?
    사용시 Fon 펌웨어의 버전이 궁금합니다.
    항상 글 잘읽고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7.05.21 10:35 신고 반갑습니다. Kyo님^^
    흠... 그런 문제가 있으시면 이곳에 문의하시는 게 빠를 것 같습니다. FON Korea Forum(http://shop.fon.co.kr/boards)이요.

    제대로 답을 못드려서 죄송해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