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로그인 유지가 안 돼서 구독하기댓글 쓰기가 안 된다면 이곳(1차 주소)에서 해보세요.  [관련 티스토리 공지]

NEOEARLY* by 라디오키즈

HD와 P2P가 만드는 동영상 공유… Zudeo.com 본문

N* Tech/IT Service

HD와 P2P가 만드는 동영상 공유… Zudeo.com

라디오키즈 radiokidz@daum.net 2007. 1. 28. 12:16
반응형
HD와 P2P를 동영상 공유에 적용한다면 어떤 모델이 될 것인가?
그런 물음에 답해줄 서비스가 고화질과 빠른 전송 통로를 통해 동영상 콘텐트 공유를 하고 있는 Zudeo.com가 아닐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는 HD의 시대.

고화질을 뜻하는 High Definition은 더 이상 우리에게 낯선 개념이 아니다.
TV 등의 영상기기에서 보여주는 영상의 수준만큼이나 사용자의 기대 수준을 끌어올린 HD기술은 어느새 대중화의 길로 접어들고 있다.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HDTV를 만날 수 있게 되었고 HD라는 로고를 달고 있는 제품들도 쏟아져 나오고 있다. 또 최근엔 1080P 풀HD로 또 한번 변혁을 꾀하고 있는 HD는 더 생생한 고화질의 화면을 제공하기 위한 꾸준한 기술 발전과 더불어 보급도 활발히 진행중이다.

웹서핑 중에도 그런 HD로의 물결은 분명히 느껴지는데 수많은 영화들이 HD급의 고화질 예고편을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하고 있으며 HD급의 동영상 파일이 공유되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만나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최근 주목 받고 있는 동영상 공유 사이트들의 경우 스토리지 문제와 함께 서비스 형태가 스트리밍에 맞춰져 있다보니 고화질에 수반될 트래픽 등의 문제로 아직 고화질이라기 어려운 수준의 화면을 보여주고 있다.


고화질은 P2P로 해결한다.

그런 상황이기에 HD급의 화질의 동영상을 공유하는 Zudeo가 더 특별하게 느껴진다.
Zudeo는 HD급 혹은 DVD급의 동영상 파일을 서비스하는 동영상 공유 사이트로 특이하게도 다운로드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동영상 공유하면 YoutubeDaum tv팟같은 스트리밍 형태의 서비스가 가장 먼저 떠오르지만 익숙한 스트리밍 형태 대신 다운로드를 제공하는 것이 이들의 특징인데 이런 형태의 서비스가 가능한 것은 이들이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 덕분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Zudeo는 Java기반의 오픈 소스 BitTorrent툴인 Azureus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BitTorrent는 국내에선 eDonkey나 eMule 등에 비해 인지도가 떨어지는 편이지만 해외에서는 대중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P2P 어플리케이션으로 대용량의 게임 파일이나 자료 등이 공유되고 있는데 WOW와 같은 몇몇 게임 또한 BitTorrent를 이용한다.

Zudeo는 이렇게 HD급의 고용량 동영상 파일의 공유를 하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자랑하는 편이다. 이는 서버 대 사용자의 다운로드가 아닌 다수의 P2P 사용자들끼리 영상을 나눠 받는 P2P 특유의 구조에 기반하기 때문이며 대략 90~100만 명 정도의 사용자가 Azureus에 접속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Zudeo. iTunes와 닮았다.

Zudeo는 다른 동영상 공유 사이트들과는 다르게 시장에 접근하고 있다.
아무래도 스트리밍을 중심으로 한 공유가 일어나는 여타의 사이트들과 달리 다운로드를 중심으로 하다보니 Zudeo의 서비스 모델은 합법적인 사용료를 지불하고 콘텐트를 다운로드하도록 하는 모델인 iTunes와 더 닮아 있는 느낌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음원의 유통에서 출발해서 동영상 제공까지 제공하는 콘텐트를 확장해가는 iTunes와의 차이점이라면 P2P를 사용하고 있다는 점과 사용자가 직접 생산한 UCC 동영상의 공유가 가능하다는 점일까? 아직 Zudeo의 사업 모델이 완전히 정립된 것도 아니고 불법적인 동영상의 공유도 활발히 거래되는 등이 문제점도 노출되고 있지만 이후 다양한 미디어와의 제휴와 함께 해당 콘텐트를 보호할 장치가 마련된다면 동영상 유통 플랫폼으로서의 입지가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Zudeo의 꿈과 문제점.

사용자 삽입 이미지

Zudeo가 다운로드 중심의 공유 모델로 꿈꾸는 상황은 대략 이렇지 않을까?
대형 미디어 업체들과의 제휴를 통해 합법적인 콘텐트를 확보하고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일반 사용자가 올린 동영상도 공유함으로써 다양한 콘텐트가 유통되는 장을 마련하겠다는 것. 이미 BBC를 비롯한 업체들이 자사의 콘텐트를 Zudeo로 공급할 것임을 밝혔는데 고화질 콘텐츠의 유통로로 안정적인 P2P 툴인 BitTorrent를 일찍부터 주목하고 있었을 그들이다.

하지만 Zudeo가 불법적인 콘텐트의 유통 창구로 전락해버릴 가능성도 있다.
이미 상당한 양의 불법 동영상들이 공유되고 있기에 향후 저작권 문제가 Zudeo의 서비스 확대를 방해하게 될 가능성이 큰데 동영상의 공유를 다운로드로만 서비스하고 있기 때문에 스트리밍 서비스보다 저작권 문제에 더 치명적인 태생적인 한계도 있다.

이처럼 저작권 보호라는 기본적인 문제부터 HD를 전면에 내세우고는 있지만 실제 HD 소스가 많지 않다는 점도 약점인데 향후에도 제대로 된 HD 소스는 미디어 업체들이 아니라면 올리기 쉽지 않을 것이다.(HD 캠 등의 보급량에 영향은 받겠지만...)

고삐뿔린 망아지같은 P2P 환경을 어떻게 제어하고 동영상 공유를 돈이 되는 사업으로 키워갈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 이 역경을 헤치고 Zudeo가 성공적인 P2P 동영상 공유 서비스로 자리잡을 수 있을지 지켜보는 것이 Zudeo의 관전 포인트가 될 것 같다.

반응형
Tag
, , , , , ,
10 Comments
  • 프로필사진 ciyne 2007.01.28 14:13 전에 친구가 그러더군요 'p2p나 웹 하드디스크등(공유라는 공간을 주는곳)에서 불법적 콘텐츠나 사용자들을 일부적으로나마 수용 않한다면 망한다고' -_-;음 저도 가끔 이말이 공감 하기도 하지만 키즈님이 말씀 하신것 처럼 Zudeo가 어떻게 할지 관전 포인트가될꺼 같네요.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7.01.28 21:22 신고 글쎄요. 꼭 불법적인 데이터를 공유하지 않더라도 P2P는 이용할 수 있겠지만... 폭발적인 수요를 만들어 낸건 역시 불법 자료들이겠죠. 전체 인터넷 데이터의 60%라던가.-_- 아무튼 무척 방대한 트래픽이었는데...
  • 프로필사진 미디어몹 2007.01.30 09:17 라디오키즈 회원님의 상기 포스트가 미디어몹에 링크가 되었습니다.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7.01.30 19:12 신고 소개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성지니 2007.02.08 11:10 토렌토 기반이군요.. 한때 자주 사용하다.. 요즘은... 소스부족으로 그리 크게 사용하고 있진 않은데 말이죠. HD자료 얘기가 나와서 하는 말인데 HD자료는 전송속도와 깊은 연관이 있다고 생각해요. 주택용 광랜이 어서 나와야.. 보통 HD소스 자료는 몇십 기가단위니 받고 싶어도 못받는 것도 있어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모든 동영상이 HD급이 되려면 그전에 평균인터넷 속도가 더 빨라져야 하지 않을까 하네요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7.02.08 17:26 신고 실제 Zudeo에는 짧은 HD 클립과 기타 동영상들이 공유되고 있더군요. Full HD는 아닌 것 같지만 용량은 상당한 수준이죠.

    말씀하신 것처럼 회선속도도 중요하지만 하드디스크의 용량도 비약적인 발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성지니 2007.02.08 19:16 하드디스크는 1테라도.. 시제품은 나왔고... 조만간 제 손에 들어올 예정입니다. ^^
    하드디스크는 용량보다.. 속도가 좀 빨라졌으면 하네요.. SSD만이 살길인건지 원 ㅡ.ㅡ; HD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일전에 Band of Brothers HD소스 구하느라.. 혈안이 되었는데.. 보고나니 시쿤둥해지고.... 전에 구한게 720p였는데 1080p 소스도 있다고 해서 또 혈안이 되어서 구하고 있습니다. 사람 욕심은 끝이 없는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7.02.09 19:00 신고 호... 1테라 제품을 사용하시다니... 갑부시군요.ㅠ_ㅠ
    앞으로 더 친하게 지내요. 속도 부분은 점점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PC에서 가장 느린 속도를 제공하는 부품이 바로 하드디스크죠. 그 덕분에 미운털도 많이 박혔구요.

    SSD를 비롯해서 다양한 기술이 시험되고 있으니까 조금은 더 빨라지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행복 2008.12.12 13:29 불로그 글 작성에 도움이 되실까 해서 정보를 하나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무료로 고용량 파일을 배포해 주는 사이트가 하나 생겼습니다.
    MAXFREE라고 하는데 (www.maxfree.co.kr) 거기 가시면 고화질 동영상이나 고용량 파일들을 무료로 배포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 제가 여기에 계정 만들어서 1GB급 동영상을 스트리밍으로 카페 회원들과 공유 중인데 정말 좋습니다. 올리는 사람도 무료이고, 보는 사람도 무료라서 웹하드처럼 다운로드 받는 사람들이 돈 낼 필요가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기업 회원들만 된다고 해서 저희 식당 사업자 등록증 번호로 계정 만들었습니다. ^^ 하여간 여기 불로그에 올라오는 글들과 연관성이 있을 것 같아서 알려드리고 갑니다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8.12.12 19:30 신고 서비스 성격상 비용이 많이 들텐데...=_=
    아마 나중에는 부분 유료화 등 어떻게든 유료화 될 듯 하네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