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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KTF... 이제 T로그인과 정면승부다!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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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KTF... 이제 T로그인과 정면승부다!

라디오키즈 radiokidz@daum.net 2006. 12. 27. 1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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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Bro와 HSDPA 사이에서 고민하던 KT-KTF가 드디어 칼을 빼들었다.


우울하기만한 KT-KT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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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6월 WiBro 서비스를 런칭하면서 의욕적으로 시장에 진출하는 듯 했던 KT. 하지만 돌아보면 지난 반년은 KT와 WiBro 수난의 시간이었다.

WiBro는 이전의 정적인 네스팟에 비해 이동성이 강화되고 경쟁 서비스인 HSDPA에 비해 저렴한 이용료라는 장점도 있지만 KT가 소극적인 투자로 일관하면서 WiBro를 이용할 수 있는 지역을 확대하는데 실패했다. 또 WiBro 전용 단말의 출시도 계속 지연되면서 결국 2006년이 다 끝나가는 지금까지 서울시 조차 완전히 커버하지 못하는 빈약한 커버리지에 가입자도 수천명 수준의 극히 초라한 서비스로 제대로 펴보지도 못하고 시들어가고 있는 것이다.

WiBro가 이렇게 된 것은 KT 내부에서조차 한 목소리를 내지 못했던 탓이 큰 것 같다.
상용화 즈음에는 WiBro에 주력하겠다던 KT였지만 HSDPA를 준비하던 KTF를 놓고 HSDPA와 WiBro를 저울질하는데만도 많은 시간을 허비하고 말았다. 덕분에 투자지연으로 양쪽 서비스 모두 경쟁사에 비해 런칭이 늦어져 버렸다.


역시 앞서가는 SK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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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SKT의 경우 HSDPA와 WiBro의 사업권을 모두 가지고 있었지만 애초에 기지국 확장과 단말기 확보에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 탓인지 WiBro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투자의사를 밝히지 않았었다. 아니 그전에 자사의 서비스 기반이 WCDMA로 넘어가는 상황이었기에 WiBro 투자에 소극적이었다는게 진짜 이유였을 것이다.

또 HSDPA는 WCDMA망을 이용하는 방식이기에 새로운 기지국을 확보해야 하는 부담도 덜한 일석이조의 상황.

이런 SKT의 행보는 KT의 WiBro 사업의 발목을 잡는다는 비난을 받기도 했지만 결과적으로 WiBro와 비슷한 시기에 상용화한 HSDPA 서비스인 'T로그인'의 경우 3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하면서 나름 선전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반전을 꾀하는 KT-KTF

이런 상황에서 WiBro의 지지부진함을 떨쳐내려는지 KTF도 HSDPA 모뎀 서비스인 'W넷데이터'를 선보였다. SKT와 비슷한 요금제와 서비스 형태를 가지고 있는 이 서비스는 그 자체만으로는 SKT의 T로그인과 크게 다른 게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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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W넷데이터가 T로그인보다 조금 더 저렴한 요금만으로 승부하겠다는 것은 아니다.

이번 상품의 출시와 함께 KT-KTF는 HSDPA에 더 힘을 기울일 태세다.
WiBro를 HSDPA 서비스의 보완제라고 인정한 만큼 당분간 WiBro쪽에 대대적인 투자를 기대하긴 어렵게 됐지만 HSDPA의 전국망 개통을 서두르는 모습인데 내년 3월까지 전국망 구축을 완료할 모양이다.

이런 빠른 행보로 SKT에 대항하겠다는 것도 있겠지만 정말 KT-KTF가 노리는 건 '유무선 결합상품'의 출시가 아닐까 한다. KT의 유선 서비스와 KTF의 무선 서비스를 결합해서 적당한 가격에 내어놓아 가입자를 흡수하겠다는 것이 바로 그것. 물론 결합상품을 싫어할 사람도 있겠지만 저렴한 가격을 제시해준다면 굳이 마다할 사람이 있을 것 같지는 않고 유선 시장의 침체로 우울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는 KT로서도 유무선 결합상품에 거는 기대가 크지 않을까 생각된다.

KT-KTF가 그런 상품을 내놓으면 SKT도 비슷한 형태의 결합상품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무래도 결합해서 나올 수 있는 가짓수가 KT-KTF 진영보다는 적을 것 같아 SKT로서는 상품 구성 자체에 고민을 할 것같다. 일단 SKT가 내놓을 결합상품 중 대표적인 것으로 'Wibro, HSDPA, EV-DO'를 묶는 모델이 있지만 KT-KTF는 여기에 네스팟도 결합할 수 있을 것이고 유선서비스와의 연결도 가능할 듯...

아직 결합상품에 대한 것은 뚜렷한 모습이 드러난 게 없지만 SKT와 똑같은 걸음으로 걸어가서는 지금처럼 SKT의 뒤만 열심히 쫓을 테니 KT-KTF가 한발 앞서기 위해선 뭔가 새로운 칼을 꺼내야 할 것이다.

그 칼을 시장에서 휘두를 시간이 다가오는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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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Comments
  • 프로필사진 편집장 2006.12.27 14:15 아직은 너무 비싼 요금이 문제인듯 합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월 1기가에 3만원 가까운 지출은 작지 않은듯 하네요.
    특히나 포털사이트를 이용하는 사용자라면, 포털 메인의 그 많은 이미지들로 트래픽을 채우는 일이 비일비재 할테니까요.
    좀 저렴하게 나오면 고민을 하게 되지 않을까요.. ^^;;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6.12.27 14:25 신고 그러게요. 킬크로그님 블로그를 보니 홍콩은 HSDPA 정액제 서비스도 있는 것 같던데... 그나마 SKT를 필두로 데이터 이용료를 30%정도 내린다니 조금은 기대를...
  • 프로필사진 루돌프 2006.12.27 15:02 쩝.. -_-) 역시 비싼 요금이 문제네요..
    1~2기가 트래픽이 많은 양이 아닌데 말이에요..
    하루도 아니고 한달이니...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6.12.28 09:05 신고 T로그인 사이트에 가면 1GB로 할 수 있는 일들이 표시되어 있더군요. P2P를 사용하지 않는다라는 단서를 달고...
    뭐 만족스러운 정도는 아닙니다.

    이미 인터넷 사용자들의 눈이 높아져서 텍스트로만 보는건 심심한 만큼... 1GB로 볼 수 있는게 많지는 않겠죠.
  • 프로필사진 써머스 2006.12.27 16:24 가격이 너무 비싸네요...
    에휴..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6.12.28 09:06 신고 KTF나 SKT나 비슷한 수준이죠.-_-;
  • 프로필사진 코프 2006.12.27 18:56 결국 Wibro의 매장인가요 -ㅅ-)..
    서비스 초기에 Wibro vs HSDPA 의 대결을 예견한 글들에서 대부분이 Wibro의 약세였는데..

    결국 그대로 됬군요 -ㅅ)~

    p.s 그보다 Wibro 를 밀었던 아이리버는 또 삽질했네 -_-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6.12.28 09:08 신고 WiBro는 글쎄요. 매장까지는 아니더라도 그 위세가 더 꺾일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iriver의 경우 이미 한참 전에 WiBro 단말 사업을 접었죠.-_-;

    WiBro의 해외사업까지 축소될까봐 걱정이네요. 해외에서도 경쟁 기술에 밀릴 수 있다는 이야기가 많던데...
  • 프로필사진 티에프 2006.12.28 01:20 신고 이미 늦었어요. ktf는 인제서야 3세대 브랜드 이름을 SHOW 라고 했지만. 공식 홈페이지 조차 단장하지 않았답니다. 계속 늦지요.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6.12.28 09:09 신고 '월드폰 뷰'도 그랬지만 'Show'도 그다지 맘에 들지는 않더라구요. 과연 KTF가 그들의 말처럼 3G에서 SKT를 꺾을 수 있을지...
  • 프로필사진 가입 예정자 2007.01.01 14:34 1GB왜 추가로 300만원~1200만원 사용합니다. 행사기간 끝나면..엄청난 요금 부가로 가입자 90%가 가입도망할뜻.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7.01.03 09:09 신고 -_-; 제법 많이 쓰시는군요.
    전 거꾸로 이동하면서 휴대인터넷을 사용할 일이 많지는 않겠다라고 생각하는 편이지만 외근이 잦은 분들은 상대적으로 많은 양을 사용하시겠죠.

    프로모션 기간 중 사용자들의 사용패턴이 향후 요금의 향배를 결정하지 않을까 조심스레 추측해 볼 뿐입니다.
  • 프로필사진 가입 예정자 2007.01.01 14:36 저도 가입예정 준비중인데요 .. 조금 불안합니다. 기존가입자 지금은 부가하지 않지만 현재
    1GB왜 추가로 300만원~1200만원 사용합니다. 행사기간 끝나면..엄청난 요금 부가로 가입자 90%가 가입도망할뜻.
  • 프로필사진 경쟁해서 소비자에게 이득을 2007.01.02 16:59 ktf 이번에 선보인 쇼도 별로인것 같다는 생각이 들던데요.. 도대체 3G이동통신에서 작명이 왜꼭 쇼여야하는지 솔직히 너무 일등하자고만 외쳐대고 정작 치밀한 준비는 SKT에 브랜드 명에서부터 밀리고 마케팅이나 기타 준비에서도 밀리는듯 과연 전국망완성은 3개월 빨리한다는데 그때까지는 망투자뿐만아니라 그에대한 철저한 마케팅도 있어야하지않을지.. 그래야 SKT도 긴장을 할테고 근데 show보고 저게 뭐지 했다는 설마 sk따라서 show login이라고 하지는 않겠죠?? 아무리봐도 T login이라는 브랜드에 비해 전혀 서비스 특징을 살리지못하는것같고 잘못 잡은것같다는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7.01.03 09:16 신고 그러게요.^^ 예전에 3G+와 월드폰 뷰의 브랜드에 대해 이야기한 적도 있지만...

    SKT쪽이 한결 세련된 느낌이긴 합니다.
    3G+에서는 3G 환경 위에 새로운 서비스와 가치를 더하겠다는 느낌이 전해지는 반면 KTF의 월드폰 뷰, Show는 모두 보여준다라는 측면만 부각하고 있어서... 아직 활성화까지 거리가 있는 화상통화 등에만 집중한 느낌이랄까요.(동영상도 많이 보여주겠다는 의미겠지만...-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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