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로그인 유지가 안 돼서 구독하기댓글 쓰기가 안 된다면 이곳(1차 주소)에서 해보세요.  [관련 티스토리 공지]

NEOEARLY* by 라디오키즈

이런 게임 사이트가 정말 싫다!! 본문

N* Culture/Game

이런 게임 사이트가 정말 싫다!!

라디오키즈 radiokidz@daum.net 2006. 7. 21. 11:41
본디 게임 사이트라는 것은 게임을 즐기겠다는 목적도 있지만 게임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싶어서 가는 경우도 왕왕있다.

국내에서 온라인 게임이 개화할때만 해도 간단한 웹게임 등은 해당 게임 사이트에 직접 접속해서 게임을 해야 했지만 리니지 등을 비롯한 MMORPG 들은 게임 사이트에서는 클라이언트만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고 바로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게임 사이트 접속 강요

하지만 언젠가 부터 MMORPG 게임을 플레이할 때도 강제로 게임 사이트에 접근하도록 하고 있다. 물론 게임을 서비스하는 입장에서는 게임의 새로운 소식 등을 웹사이트에서 직접 확인하라는 선의의 목적을 담고 있는지 모르겠지만...(설마 -_-) 게임을 즐기는 입장에서는 '아~ 트래픽 좀 올려볼려고 얄팍한 수를 쓰는구나.'하는 생각 밖에 들지 않는게 사실이다.

그도 그럴것이 게임 사이트 순위를 결정짓는 기준이 '트래픽''방문자 숫자' 등이다 보니 그러한 통계를 끌어올리기 위해 굳이 사이트로 불러들이지 않아도 되는 사용자들을 게임을 실행할때마다 강제로 불러들인다는 생각을 지우기가 어렵다.

넷마블이 서비스 중인 '대항해시대 온라인'만 해도 굳이 웹사이트에 접속을 해야할 필요성을 못 느끼겠는데도 불구하고 게임 사이트에 직접 접속하지 않으면 게임 실행이 안되도록 막아두고 있다. 워낙 온라인 게임을 많이 서비스하는 우리나라인지라 이런 게임 사이트 접속 유도형 게임들도 넘쳐나는 상황. 답답하다.



꼭 Active X를 설치할 필요는 없잖아!

하지만 이런 패턴보다 더 불만인 것은 '무조건적으로 Active X 설치를 유도하는 곳'이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게임 사이트에 접속한다는 건 꼭 그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함은 아니다. 인터넷 광고나 기타 커뮤니티를 통해 새로 서비스하는 게임 소식을 접했을 때 어떠한 게임인지 '구경'만 하고자 하는 목적도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몇몇 게임 사이트는 사이트 접속과 동시에 Active X 설치를 강제화하고 있다.
어제 방문했었던 버디버디가 서비스하는 '마스터 오브 판타지'도 마찬가지였다. 사실 마스터 오브 판타지는 굳이 내 취향과 맞는 게임도 아니지만 케이블TV를 통해 방송되는 CM을 보면서 배경으로 깔리는 곡이 경쾌하고 괜찮은 것 같아서 다운로드 하고자 방문했던 것이다.(최근 게임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는 일상화된 홍보 수단으로 자리잡았다.)

그런데 어이없게 '자료실'안에 '음악'이라는 메뉴는 뻔히 보임에도 접속을 할 수가 없었다.
무조건 Active X를 설치하라고만 해대는 통에 아예 사이트를 닫아버린 탓이다. 일부 사이트의 경우 Active X가 필요없는 메뉴에 대해서는 그마나 한정적인 접근을 허용하거나(크리스탈보더) 사용자가가 Active X를 설치하지 않겠다고 한다면 최소한 해당 접속건에 대해서는 추가로 설치를 요구하지 않는다.(한빛온, 넥슨)

정말 그 게임이 맘에 들어서 플레이한다면 Active X 설치를 굳이 거부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사이트 접속부터 강제 설치만 권하고 이를 피할 방법을 마련해 놓지 않으면 아예 게임의 흥미를 잃게 되는 경우가 있다. 어차피 그것과 유사한 형태의 게임이 얼마든 서비스되고 있지 않던가.


게임 사이트... 이런걸 바란다.

게임을 만들고 게임 사이트를 만들어서 고객과의 접점으로 활용하겠다는 생각이 있다면 조금은 열린 마음가짐이 필요한게 아닌가 한다. 무조건 Active X를 설치한다거나 게임 사이트로의 접속을 강제하지 말고...

그 게임을 정말 즐길 게이머라면 알아서 Active X를 설치할 것이고 게임 사이트에 다양한 정보를 담아내고 해당 게임의 커뮤니티로서 잘 가꾼다면 게이머들이 알아서 찾아갈 것이다. 눈 앞에 보이는 간단한 이익에 욕심내다가 그 게임의 열성 게임팬이 될지 모를 게이머를 쫓아내는 우를 범하는 많은 게임 업체들이 더 이상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길 바랄 뿐이다.

Tag
, , , , , ,


27 Comments
  • 프로필사진 Draco 2006.07.21 12:01 액티브 X를 설치안하면 사용할수 없게 만든 사이트 정말 짜증나죠.
    그런데 개인적으로는 게임상에서 공지나 업데이트 안보고 민폐끼치는 사람들이 하도 많아서, 게임 로더나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사항을 강제로 보게 만드는 스타일을 환영하는 편입니다. 뭐 그래도 안보는 사람은 안보지만;;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6.07.21 12:57 게임 로더까지는 이야길 꺼내질 않았던 것도 그런 공지사항 등 때문이었습니다. 공지사항을 로더를 통해 보여주는 것은 좋지만... 그 공지사항을 확인하려면 꼭 사이트에 들르라는 건 좀 그렇습니다.

    클라이언트 실행과 함께 나타나는 로더에서만 업데이트와 해당 공지사항을 안내해도 될 일이잖아요.^^ 이미 많은 업체들이 그러한 형태를 지켜왔구요.
  • 프로필사진 가우리 2006.07.21 12:03 게임 업체에 사연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온라인 게임을 하면서 자신이 더욱 유리하게 되도록 하는 핵 프로그램, 멀티로더 같은 프로그램알 방지하기 위하여 그 부분을 컨트롤 하기 위해서 activex를 쓰는 것 입니다.

    게임업체로서는 보호를 위하여 쓰는 이유죠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6.07.21 14:12 가우리님의 말씀은 이해가 가지만 실제 게임 안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사이트 접속시 막겠다는 건 좀 그렇네요. 핵 프로그램들을 잡아내고 컨트롤 하는 것은 실제 게임 프로그램 안에서 수행하면 되지 않을까요? 물론 웹 게임이라면 모르겠지만.. 별도의 클라이언트가 있는 경우에는 굳이 이럴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byblog 2006.07.21 12:22 가우리님 말씀대로라면 해외에서는 게임 내 로그인 방식을 쓰는 한국 온라인 게임들은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건가요? 국내에서는 홈페이지로 로그인해야 할 수 있고 해외에서는 분명 같은게임인데도 게임 내 로그인이 가능하다면 이건 어디까지나 게임업계의 말도 안되는 변명일 뿐이죠.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6.07.21 14:46 이전 포스팅에도 적었지만 ijji에서 서비스 중인 게임은 Active X 설치없이 이용이 가능하더군요. 나름 느낌 있었음...
  • 프로필사진 durumee 2006.07.21 12:29 가우리님 말씀에 저도 한 마디 하고 싶습니다. 웹사이트 로그인 및 ActiveX를 사용하는 방법으로만 핵 프로그램을 차단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억지 논리입니다. 이미 이용자는 동의해서 클라이언트를 설치하는 것인데 그 프로그램에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옳은 것이지 ActiveX는 웹 환경에서만 적용되는 데 그렇다면 제작사는 게임의 플랫폼을 확실히 해야합니다. OS 상에서 돌아가는 게임인지, 웹브라우저로 즐기는 게임인지를 말입니다. 솔직하지 못한 업체는 반드시 도태 됩니다.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6.07.21 14:47 맞는 말씀입니다. 자기들의 편의만 생각해서는 고객을 놓치기 십상입니다. 하물며 경쟁이 심해질데로 심해진 온라인 게임업계에서야 고객 우선 정책이 중요하지요.
  • 프로필사진 Reidin 2006.07.21 12:54 가우리님의 경우에는 완전히 잘못 알고 계십니다. 핵프로그램이나 멀티로더와 웹런처(보통 이런 ActiveX를 웹런처라고 부릅니다)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이거와 관련있는건 게임 실행시 같이 실행되는 nProtect나 X-Trap같은 해킹툴 차단 프로그램이죠. (그리고 이건 웹런처와 관계없이 실행하는거 얼마든지 가능하고, 자동패치나 설치파일에 포함되어 제공됩니다.)
    웹런처를 쓰는 이유는,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 시장이 포털 위주이기 때문입니다. 개개의 게임이 포털 홈페이지에 종속되어 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웹런처를 이용해서 홈페이지에서 실행하도록 해놓은거죠. (로그인 방식을 취하고 있는 리니지나 라그나로크 같은 경우는 포털이 아닌 독립적인 홈페이지죠) 즉 게임보다 서비스하는 포털 홈페이지가 상위에 올라가 있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웹런처를 통해 포털 홈페이지와 게임을 연결시켜 놓은 겁니다. 해외 온라인 게임에 이러한 방식이 별로 없는 것은 게임 포털이라는 것이 해외에는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진짜 쓸데없는 부분에까지 ActiveX를 설치 요구하는 것이죠.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6.07.21 14:50 최근 미국에서 오픈한 nhn의 ijji만 해도 Active X가 없습니다. -_- 그쪽도 게임포털.. 우리나라쪽도 게임포털.. 그런데 어느쪽에서는 깔라하고 다른 쪽에서는 안깔아도 된다고 한다면 사용자 입장에서는 깔라고 하는 쪽을 이상한 시각으로 보는건 무리가 아니죠. Reidin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나무늘보 2006.07.21 14:47 네이버가 미국 진출하면서 한게임을 버리고 새로운 것을 만들었다고 하죠. 이름이 뭐더라? 아무튼 거기에는 단 하나의 activeX도 없다고 하던데...... 이런 거 보면 한국 업체들이 정말로 얍삽하다 못해 사악한 것이죠.

    할 수 있는데, 안 하는거... 그러면서도 핑계는 "다 여러분을 위해 그러는 것이라는 것"... 쩝~ 할말없음!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6.07.21 14:51 네.. 저도 이전 포스트에서 다뤘지만 nhn usa의 ijji.com은 Active X가 없더군요. 무척 맘에 들었습니다. ^^;
  • 프로필사진 ZF. 2006.07.21 18:52 전, ActiveX로 트는 게임(사실은, 게임을 안해서... 프로그램...이라 해야겠죠;;)이 짜증나고(FF로 서핑하다 IE로 들어가는게 엄청 짜증나죠), 두렵습니다. ActiveX 잘못 깔면, 내 컴퓨터 안의 프로그램은 맘대로 틀어질 수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그나저나, 저건, 비단 게임만의 문제가 아닌 것 같습니다. ActiveX로 로그인 대체하는 프로그램이 의외로 많으니까요.

    소리바다...... HTML 4.01 Transitional을 준수하면 뭐합니까! 실행하려면 ActiveX로 P2P를 구동해야 하는데...;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6.07.23 01:38 오히려 전 소리바다를 사용하지 않고 있어서요..^^;
    소리바다 이용시 Active X가 설치되는지는 몰랐네요.

    -_-; 로그인 때문에 Active X를 설치하는 경우도 맘에는 들지 않지만 필요한 것들은 결국 설치하게 되더라고요.
  • 프로필사진 베리히 2006.07.22 01:26 맞아요, 정말 촤증나요. 왜 고작 홈페이지 하나 이용하는데 프로그램 같은 걸 깔아야 합니까(...).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6.07.23 01:36 베리히님 많이 분노하시네요.^^
    저도 가끔 그런 분노를 경험하곤 하지요.
  • 프로필사진 RaXteD 2006.07.22 14:49 저도 마찬가지로... 홈페이지 접속으로 게임을 실행하는 방식을 좋아하진 않습니다.

    그거때문에 싫어하게된 몇몇 게임도 있을정도지효

    그게 아무리 게임사의 보호차원이라곤 해도... 유저 입장에선 좀 싫은게 사실인듯 합니다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6.07.23 01:37 -_- 네 굳이 그런 식으로 웹사이트에 끌어다 놓을 필요가 없음에도 열심히 끌어가더군요. 저도 맘에 들지 않는 답니다.
  • 프로필사진 피오란 2006.09.04 14:57 Active X 설치하게돼면 어떤 문제들이생겨요???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6.09.04 21:50 신고 사실 유명 게임사이트에서 배포되는 Active X는 위험성이 좀 덜하지만 아무 사이트에서나 마구 나타나는 Active X를 설치하시면 스파이웨어 등에 시달리실 수 있습니다. 아무 사이트에서나 설치하라고 한다고 막 설치하시진 마시구요. 꼭 필요한 것만 설치하세요. ^^
  • 프로필사진 아무개 2007.01.10 00:20 님의 글은 active x 의 존재에 대한 무실효성을 강조하는 듯하군요.
    특정 게임사이트에서 왜 그 엑티브 엑스를 설치해야 하는지는 나름대로 이유가 있으며 그것은 비단 엑티브 엑스 설치뿐 아니라 게임자체를 님의 컴퓨터에 설치하는 순간부터 많은 부분에 제어권을 부여한 상태입니다. 왜 엑티브액스에 열을 올리시는지 모르겠군요 마음만 먹으면 게임 실행시에도 얼마든지 컴퓨터에 다른작업이 가능합니다.
  • 프로필사진 rainydoll 2007.01.10 11:15 글을 제대로 안읽어보신 듯 하네요. 게임 사이트들 입장에서는 엑티브액스 설치의 당위성을 당연히 주장하겠지만 기술적으로나 상식적으로 볼 때에도 이미 그를 대신 할 기술이 나와있는 상태입니다. 글과 댓글들을 조금만 세심히 읽어보셨다면 nhn의 미국사이트에는 엑티브액스 따위 하나도 없다는 것을 알게 되셨을텐데요.

    엑티브액스를 설치하지 않으면 접속도, 게임도 할 수 없다고 선언하는 순간부터 이미 사용자에게 많은 부분 제어권을 빼앗은 것입니다. 설치하는 순간부터 많은 제어권이 사용자에게 부여되었다는 건 말장난이죠.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7.01.10 12:37 신고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제가 이야기를 꺼낸 건 ActiveX의 무용론을 이야기하고자 했던 건 아니구요.

    꼭 ActiveX를 선택하지 않더라도 다른 대안이 있었을텐데라는 의견을 피력하고자 했던 것입니다.

    그리고 정말 설치를 해야 한다면 그에 대한 안내라도 친절히 해주면 될텐데 그냥 무조건 설치하라고만 하면 게이머의 입장에서는 기분이 좋을리가 없잖아요.
  • 프로필사진 TERRORIST 2007.03.25 12:21 가만보면 우리나라에 사이트들은 너무 액티브X를 남용하는 것 같더군요...

    게임 사이트의 경우에는 더이상 할=ㅅ=말이 없고요...

    필요하다면야 설치해주겠지만 개인컴퓨터 이외에 피씨방이나 다른 컴퓨터로 접속할때마다 설치해야된다는 번거로움은 거부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7.03.25 13:45 신고 보안을 위해서라고 말들은 하는데 그래도 조금 번거롭긴 하죠.^^ 모쪼록 사용자의 입장도 좀 고려한 시스템이 자리잡았으면 좋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위즈 2009.02.17 14:37 ActiveX에 관한 것은 업체들이 먼저 근본적인 해결책을 만들려고 노력을 좀 했으면 좋겠습니다. 그후에 정말 중요한 콘텐트에 집중을하고...
    사용자들 입장에서 서비스를 만들어 주면 좋겠습니다. 트랙백 잘받았습니다. 저도 트랙백 엮었습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9.02.18 23:36 신고 ActiveX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곳이 있을지...^^ MS도 ActiveX라면 학을 떼는 것 같지만 당장은 방법이 없을 것 같네요.-_-;;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