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중국 FAST 전파망원경 완공... 아레시보를 압도하는 500m짜리 세계 최대 단일 구경 전파망원경의 위엄...

N* Tech/Science

by 라디오키즈 2016. 7. 22. 22:00

본문

로그인 유지가 안 돼서 구독하기댓글 쓰기가 안 된다면 여기에서 해보세요.
반응형

OO굴기라는 표현이 요즘 언론에 많이 등장하죠. 산 따위가 우뚝 솟았다는 의미인 굴기(崛起)는 중국이 세계 시장을 리드하려고 힘을 쏟아 추진하고 있는 산업 분야를 언급할 때 마치 공식처럼 따라 등장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세계 2위의 경제대국의 힘을 이용해 다양한 분야에서 펼치는 굴기 프로젝트는 우주굴기에도 이어지고 있는데요.


세계 최대를 향한 중국의 야망이 우주로 향하다... 우주굴기의 새로운 아이콘인 전파망원경, FAST...


우주 강국을 목표로 우주로 로켓을 쏘아 올려 달을 정복하고 화성으로 나아가려는 계획도 추진 중이지만, 우주 어디엔가 있을 외계 생명체의 신호를 찾아내려는 시도에도 열심인데요. 얼마 전엔 무려 세계 최대 규모의 전파 망원경을 세웠습니다. 이름은 패스트(FAST : Five hundred meter Aperture Spherical radio Telescope).








눈이 내리지 않는 아열대 기후로 맑은 날이 270일 정도 된다는 구이저우 지방, 그중에서도 평균 고도 1,200m 지점에 최적의 장소를 찾아 만들었고 하던데요. 폭이 500m나 되는 이 거대한 전파 망원경을 이용해 중국과학원(NAOC)은 세계의 다른 경쟁자보다 더 넓은 귀로 광활한 우주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듣게 됐네요. 참고로 단일 구경으로 기존에 세계에서 가장 컸던 건 푸에르토리코의 아레시보 전파망원경이었는데 300m짜리 대형 전파망원경을 두 배 가까운 크기로 압도하는 규모를 자랑하는 이 전파 망원경이 얼마나 괄목한만한 성과를 내놓을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네요. 참고로 과학 굴기(?)에 힘을 쏟는 중국이 노리는 또 다른 아이템은 유럽 입자가속기(CERN)라는데 그보다 더 큰 규모의 입자가속기를 만들겠다는 중국의 야심이 과학 분야에서도 세계를 리드할 수 있을지. 그저 막대한 돈으로 뭔가 투명하지 못한 사업을 이어가는 흑막 취급을 받을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네요.


[관련 링크 : Fast.bao.ac.cn]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