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초고화질 IPTV라면 kt 올레 기가 UHD tv... 일반 채널도 UHD처럼, 유일한 4K UHD 채널까지...!!

본문

반응형

한때 TV는 3D로, 스마트TV로 진화해가는 잰걸음을 걸었지만, 결국 그 종착에는 고화질이 있는 듯 합니다.

스마트폰이 풀HD에서 2K 이상으로 점점 더 고해상도로 향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TV도 풀HD를 넘어 4K UHD로 빠르게 진화해가고 있는데요. 아마 3D나 스마트TV를 지향했던 때보다 그 차이가 확실히 눈에 다가오고 관련 콘텐츠의 확충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르다는 데서 원인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국내 유일 4K UHD채널부터 기존 HD 채널의 화질 개선까지... 초고화질에 힘을 싣다...


특히 4K UHD 관련 콘텐츠를 공급하는 주요 서비스가 바로 IPTV인데요.
일전에도 한번 소개한 적이 있지만, kt가 서비스 중인 IPTV 서비스인 올레 기가 UHD tv(olleh GiGA UHD tv)는 그 중에서도 꽤 인상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선 4K UHD 콘텐츠가 많다는 게 올레 기가 UHD tv의 가장 큰 장점인데요.
4K UHD 콘텐츠가 늘어나고 있다고는 해도 아직 절대수가 부족한 상황에서 kt는 UHD 전용 채널뿐 아니라 독점 VOD 콘텐츠로 시선을 사로잡는데요. 영화부터 미드, 유아,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를 자랑하는 4K UHD 콘텐츠를 품은 채널과 콘텐츠가 타사보다 많고 화질 자체도 경쟁사 대비 가장 뛰어난 수준이라고 하는데요. kt가 SKY UHD1, SKY UHD2, CJ UXN 같은 4K UHD 전용 채널을 운영하는 것과 달리 경쟁사는 UHD채널이 아예 없고 kt가 서비스중인 273편의 VOD도 경쟁사보다 꽤 많은 수준인데요. 아직 절대치는 많다고 할수 없지만, 상대적으로 서비스를 비교한다면 어디를 선택해야 할지 참고할 포인트가 되지 않나 싶네요.





구슬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고 이렇게 초고화질 콘텐츠를 즐기려면 4K UHD TV를 보유해야 하는 게 기본이지만~ 올레 기가 UHD tv를 쓴다면 아직 풀HD TV를 쓴다고 해도 더 나은 화질을 만날 수 있다고 하더군요. kt가 자사의 셋탑박스로 제공하는 일반 채널 콘텐츠의 인코딩 비트레이트를 10M에서 20M로 높이는 등 움직임이 많은 예능, 스포츠, 음악 채널 등에서 확연히 선명도와 색감 등을 개선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기존의 HD 화질을 뛰어넘는 이런 고화질 서비스를 위해 Pre-UHD 기술을 접목한 UHD 셋탑박스를 가입자들에게 제공하는 등 서비스 차별화를 위해 공을 들이고 있더군요.





갈수록 격화되는 IPTV 서비스 경쟁을 위해 kt가 꺼내든 카드가 다름아닌 고화질인걸 알 수 있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화질 그 자체를 개선하기 위해 Pre-UHD 등의 기술을 적용해 화질을 개선하고 가장 적극적으로 4K UHD 콘텐츠를 늘려가는 kt의 올레 기가 UHD tv조차 아직 절대치로 보면 적을 수 있지만, 꾸준히 서비스의 완성도를 높여가고 콘텐츠 확보에 힘을 쏟고 있는 만큼 초고해상도의 콘텐츠를 만나고 싶다면~ 선택할 수 있는 카드는 꽤 명확해 보이네요.^^


[관련링크 : tv.olleh.com, dic.olleh.com]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