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OEARLY* by 라디오키즈

소셜 마케팅 분석 서비스 티버즈(TIBUZZ)로 살펴본 이즈음 SNS를 타고 흐르는 연말 모임 이야기~ 본문

N* Tech/IT Service

소셜 마케팅 분석 서비스 티버즈(TIBUZZ)로 살펴본 이즈음 SNS를 타고 흐르는 연말 모임 이야기~

라디오키즈 2014. 12. 26. 06:00

일전에 티버즈(TIBUZZ)라는 서비스를 소개한 적이 있었는데 혹시 기억하시나요?



티버즈는 매조미디어가 제공하는 소셜 마케팅 분석 서비스로 특정 키워드를 입력해두면 해당 키워드에 대한 대중의 반응, 그러니까 대중이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에 남긴 글을 분석해서 그 키워드가 시장에서 얼마나 파급력이 있고 대중이 관련해서 어떤 키워드를 떠올리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인데요.


연말 모임과 관련된 몇 가지 소셜 키워드를 티버즈로 살펴봤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지난 번에 제가 등록해둔 해외직구와 스마트워치 관련 키워드의 분석 결과를 다시 한번 소개해 봅니다.

사실 지난 번에 제대로 짚어내지 못했던 것 같아서요.^^;;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대시보드 화면을 크게 보실 수 있는데요.
입력해 둔 키워드 중 대중이 많이 관심을 보인 순서대로 키워드의 일 점유율은 물론 주간 단위로의 점유율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그 키워드의 언급숫자가 늘었는지 줄었는지, 심지어 해당 키워드에 대한 대중의 반응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도 알려주는데요.



업무 때문에 해당 키워드의 추이를 주목하는 분부터 마케팅 차원에서 관리가 필요한 분들에게까지 꼭 필요한 기능을 제공한다고 하겠죠. 특정 키워드에 대한 대중의 반응이 급등하면 노티까지 보내주는 수준이니 아마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분들은 많이 이용하고 계실 것 같은데요.

아무튼 보아하니 해외 직구와 관련해서는 일간 뿐 아니라 주간도 긍정적인 반응이 많고 상대적으로 스마트워치 관련 키워드로 넣어뒀던 삼성기어는 긍정 못잖게 부정적인 반응이 많았군요. 긍정 반응이 급등한 키워드는 LG G워치고 부정 반응은 애플워치 키워드에서 급등했었고요.^^ 이렇게 새심한 네티즌들의 관심사 추이를 읽는다는 것, 잘만 활용하면 블로그 포스팅에서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자. 그럼 연말 분위기에 편승해 확인해본 연말 모임 관련 키워드에 대한 결과도 살펴볼까요?
제가 입력한 키워드는 연말 모임부터 폭탄주, 소맥, 한우, 치맥 등인데요. 일년 내내 SNS로 떠다닐 키워드들이긴 하지만 이 즈음에 관심이 더 많아질 키워드들을 나름 뽑아본거죠.^^



지난 한달 데이터를 살펴보니 버즈 자체는 트위터가 절반 이상으로 많았고 연말 모임 키워드 못잖게 한우라는 키워드를 많이 얘기들 하셨더라고요. 치맥을 압도할 정도로… 반면 폭탄주나 소맥은 관심이 적은 듯 했는데요. 당연한 얘기지만 최근 일주일새 관련 키워드가 폭발적으로 늘어가고 있더군요. 반면 치맥, 소맥 등은 추이 변화가 없는 걸로 보아 요 키워드는 스테디하게 관심을 가지는 하나 연말 모임을 통해 언급되는 키워드는 아닌 걸로 판단할 수 있을 듯 하네요.^^




좀 더 깊이 들어가보면 연말 모임은 최근 일주일새 폭발적인 버즈가 있었고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습니다.

가는 해를 보내는 의미이니 모쪼록 잘 마무리하자는 마음과 맛난 요리가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서 반응이 좋았던 게 아닌가 싶네요. 관련 키워드로는 커피(?), 크리스마스, 가로수길(?), 장소, 음식, 사람 등이 올랐던데… 누구와 어디서 무얼하느냐가 포인트이니 관련 키워드가 많은 건 알겠는데 콕 찝어 가로수길이나 술 대신 커피가 많이 언급된 건 이채롭네요.




폭탄주 키워드도 긍정이 많긴 하지만 못잖게 부정적인 반응이 많은데요.
술 을 좋아하느냐 아니냐와 상관없이 말 그대로 폭탄을 맞는 저 같은 사람들이 부정적인 버징을 일으킨 게 아닌가 싶습니다. 다만 연관어를 보니 에너지, 국민 등의 키워드가 있는 걸로 보아 점점 더 일반적인 음주 문화가 되어가는 게 아닌가 하는 우려가 드네요.




한편 한우 키워드의 경우 높은 긍정도로 입에 침이 고일 많은 이들의 반응을 담고 있는 게 수치로 들어왔는데요.

연관어에 엄마가 끼어 있는 게 이채롭네요. 아마도 '엄마가 한우 사왔다고(굽는다고) 집에 빨리 오래.' 같은 이야기들이 오고 가지 않았을까 싶네요.

이렇게 티버즈를 통해서 연말 모임과 관련된 몇 가지 키워드의 추이를 살펴보고 함께 언급된 연관어를 통해 티버즈로 대중의 관심을 살펴보는 방법을 소개했는데요. 뻔하게 드러나는 것만 읽어낸 센스 없는 저와 달리 비슷한 키워드로도 훨씬 적중도 높은 결과를 끌어내실 여러분을 티버즈가 기다리고 있으니 관심이 평소 소셜 마케팅이나 SNS 분석에 관심이 있으셨다면 한번 써보세요~^^ 


[관련링크 : www.TIBUZZ.co.kr]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