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NEOEARLY* by 라디오키즈

삼성 Z, 업계 최초의 타이젠 OS폰 등장... 바다폰의 성공을 넘어 타이젠폰의 시대를 열 수 있을까...?! 본문

N* Tech/Device

삼성 Z, 업계 최초의 타이젠 OS폰 등장... 바다폰의 성공을 넘어 타이젠폰의 시대를 열 수 있을까...?!

라디오키즈 2014.06.05 14:00

미뤄지고 미뤄지고 또 미뤄지고...
안드로이드가 시장을 장악하고 구글의 입김이 쎄지면 쎄질수록 삼성전자의 운영체제 독립 욕심은 커져갔지만 구글과 함께 스마트 디바이스 시장을 리드하는 삼성전자에게도 독립이란 숙제는 풀기 힘든 과제였습니다. 독자 OS였던 바다(Bada)가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긴했지만 결국 역사 속으로 사라졌고 인텔 등과 손잡고 준비한 타이젠(Tizen)도 계속 출시가 지연되면서 대중의 관심이나 기대감 모두 낮춰 버리고 말았는데요.



삼성전자가 공들여온 타이젠 OS폰의 등장... 삼성 Z...


그렇게 지연이 이어지면서 도대체 언제 나올까 싶었던 타이젠폰이 처음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타이젠 개발 회의에서 존재감을 드러낸 삼성 Z(Samsung Z) 이야기인데요. 타이젠 OS를 탑재한 최초의 상용 단말로 비교적 조심스럽게 출시되긴 하겠지만... 아무튼 일반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첫번째 타이젠폰이 되겠죠.




사양은 조금 애매한데요.
4.8인치(1280 x 720) 슈퍼 AMOLED 디스플레이, 2.3GHz 쿼드 코어 프로세서, 전후면 각 210만/800만 화소 카메라, 2GB램, 16GB 저장 공간(마이크로SD 슬롯 지원), 블루투스 4.0 LE, NFC, 지문 센서, 2,600mAh 배터리, 타이젠 OS 2.2.1 등 QHD에 힘이 실리는 상황에서 최고 사양이랄 수는 없지만 그래도 꽤 높은 수준의 하드웨어에 삼성전자가 갤럭시 S5 등에서 선보인 S 헬스 3.0, 초절전 모드, 다운로드 부스터 등의 특화 기능으로 무장하고 있거든요.




버전이 지금보다 낮긴 하지만 예전에 잠시 만져봤던 타이젠 OS는 안드로이드와 여러 가지로 닮은 느낌이었는데 이 녀석은 얼마나 달라진 모습을 보여줄지 궁금하네요. 너무 달라서는 안드로이드의 대체제로 사용자들에게 쉽게 다가갈 수 없을터라 유기적으로 기존의 사용자 경험을 이어가려는 시도가 아직은 주가 되겠지만 타이젠이 자리를 잡아갈수록 다른 목소리를 내려고 할텐데... 그게 언제일지가 궁금해 지네요.



참고로 이 녀석은 러시아에서 올 3분기쯤 판매를 시작할거라고 합니다.
정작 삼성전자의 나라이면서 우리나라에선 조심스럽군요.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면 두고두고 공격을 당할거라서 더 완성도를 높일 때까지 러시아 등을 테스트 베드로 쓰려는 삼성전자의 전략이 이해가지 않는 건 아닙니다만 조금 아쉽긴 하네요. 저 녀석을 구경하기가 쉽지 않을거라서요.ㅎ


[관련링크 : Global.samsungtomorrow.com]


Tag
, , , , , , , , , , , , , , , , , , , ,


4 Comments
  • 프로필사진 퍼렁까마귀 2014.06.05 14:29 신고 제 3 OS 는 윈도우폰이 잘 하고 생각하고 있는데 삼성도 아티브폰 시리즈를 계속 밀어줬으면 했는데 아쉽네요.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14.06.05 15:34 신고 당장 삼성전자가 타이젠에 올인하거나 하는 건 아니니까요. 윈도우 OS에도 계속 발은 걸어두고 있을 삼성이니 섣부르게 걱정까지는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물론 최종적으로는 삼성전자는 타이젠을 윈도우 OS를 넘는 제3의 운영체제로 만들고자 하겠지만 삼성 만 쿵짝거려서 되는 건 아니니까요.^^;;
  • 프로필사진 KnadroJ 2014.06.06 00:16 제가 생각하기에 삼성 Z에서 고무적인 부분은 1) 삼성이 생각하는 타이젠의 위치. 플래그쉽까지인지는 모르겠지만 스냅드래곤 800 탑재라든가, 적어도 '메인스트림' 정도로는 생각하고 있는 모양입니다. 예상했던 중급형이나 보급형은 아니네요. 2) 후면 디자인으로 다시 스티치 느낌의 커버를 채용했네요. 이번에 나온 갤럭시 W(물론 이쪽은 저가형이지만)도 그렇고 S5나 K zoom에서 시험적으로 채택했던 펀칭 패턴이 그다지 좋은 반응을 얻지 못했죠(저도 썩 좋아하는 부분은 아니구요). 이런 부분에서는 나름대로 피드백이 철저히 되고 있는 모습이어서 좋네요. // 사실 제 갤S4의 약정이 오늘로서 1년 남은지라 다음 해에 출시될 갤S6의 향방이 노트4 등의 제품에서 보여질 터인지라 이런 변화가 굉장히 반갑습니다 ㅋㅋㅋㅋ p.s. 제 티스토리 본 계정인 JordanK로 댓글을 쓰려 하니 차단된 이름이라며 댓글 쓰기가 막히네요. 의도적인 차단은 아니리라 생각합니다만...무슨 일인가요.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14.06.06 10:21 신고 -_-^ 흠. 당연히 JordanK를 차단한 적은 없는데요. 영문 댓글 차단 시스템 같은게 그런건지 좀 더 확인해 볼게요. 1년 약정이 끝나면 또 엄청난 녀석들이 시장에 풀릴테니 그때까지 변화를 즐겁게 바라보시죠. 타이젠은 사실 아직 조금 애매하긴 합니다만 말씀하신 것처럼 삼성전자쪽에선 나름 힘주고 있다고 대내외에 알리고 싶어하는 거 같아요. 결과는 두고봐야 겠지만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