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OEARLY* by 라디오키즈

[야마하 리뷰] 생활 방수에서 끌리는 사운드까지... 잘빠진 아웃도어용 블루투스 스피커 NX-P100... 본문

N* Tech/Device

[야마하 리뷰] 생활 방수에서 끌리는 사운드까지... 잘빠진 아웃도어용 블루투스 스피커 NX-P100...

라디오키즈 2014.01.21 07:00

지난번에 야마하가 선보인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 NX-P100의 개봉기와 디자인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번엔 좀 더 상세한 리뷰 이어가 볼까 합니다.
초록색 빛 가득한 귀여운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 NX-P100. 사양은 대략 이렇습니다.



- 크기: 172 x 60 x 54mm
- 무게: 500g
- 블루투스 및 지원 코덱: 블루투스 2.1 + EDR(A2DP, HFP, HSP) / SBC, AAC, aptX
- 최대 출력: 20W + 20W(4Ω, 1kHz, 10% THD)
- 드라이버 유닛: 4cm 풀레인지 x 2(트윈 SR-Bass 지원)
- 전원 공급: AC 또는 내장 배터리(사용 시간 : 8시간)
- NFC 지원: 안드로이드 4.1 이상
- 스피커폰 지원: HD 보이스 호환


음향 기기에서는 스펙보다 몸으로 전해지는 소리의 느낌을 더 중요시 하는 편이지만 요런 정보에 민감하실 분이 계실 것 같아 공식 스펙을 간단히 정리해봤으니 참고해 보세요.

생활 방수, 좋지만 너무 과신하지는 말아야...



지난 리뷰에서도 얘기했던 부분이긴 한데 탄탄한 메탈 바디와 함께 측면을 감싸고 있는 실리콘은 이 귀여운 스피커에게 생활 방수라는 특징을 부여해줍니다. 덕분에 다양한 환경에서 때로는 조금 악조건인 상황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죠.




예컨대 부슬부슬 비가 내린다거나 눈이 오는 곳에서 한가로이 즐기는 캠핑 중에도 맡은 바 음악 들려주기에 혼신의 노력을 다할 거란 얘기인데요. 그렇다곤 해도 생활 방수라는 단어를 너무 과신하시면 안됩니다.



참고로 흔히 IPX라고 말하는 일본 JIS IPX 방수 등급을 살펴보면 이렇습니다.


- IPX0 : 방수 효과 없음
- IPX1 : 수직으로 떨어지는 물방울로부터 보호(200mm 높이에서 3~5l/분의 물방울을 10분간)
- IPX2 : 수직~15º 범위에서 떨어지는 물방울로부터 보호(200mm 높이에서 15º 범위로 3~5l/분의 물을 10분간)
- IPX3 : 수직~60º 범위에서 떨어지는 물로부터 보호(200mm 높이에서 60º 범위로 10l/분의 물을 10분간)
- IPX4 : 전 방향으로 비산되는 물로부터 보호(300~500mm 거리에서 전 방향으로 10l/분의 물을 10분간)
- IPX5 : 전 방향으로 쏟아지는 물로부터 보호(3m 거리부터 전 방향으로 12.5l/분 30KPa의 물을 3분간)
- IPX6 : 파도 등의 강력하게 쏟아지는 물로부터 보호(3m 거리부터 전 방향으로 30l/분 100KPa의 물을 3분간)
- IPX7 : 일정한 조건으로 물에 잠겨서 사용 가능(물밑 1m에서 30분간)
- IPX8 : 물 속에서 사용 가능



그 중에서 NX-P100이 지원하는 건 IPX4인데요.
전 방향으로 비산되는 물로부터 보호라고 하면 무언가 대단해 보이지만 실상은 그렇지는 않습니다. 가혹하다 싶은 조건 이를테면 수도 꼭지에서 강하게 쏟아지는 물에는 때에 따라 위험할 수 있다는 얘기죠. 샤워기에서 쏟아지는 직수도 어쩌면 위험할 수 있고요. 그렇다 보니 생활 방수가 된다고 해도 어디까지나 얘기치 못한 상황을 위한 정도로 생각하고 주의해서 쓰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네요.

다양하게 고려된 편의성과 괜찮은 사운드에는 끌려...


애초에 NX-P100을 가혹하게 쓰실 분은 많지 않으리라 봅니다만 혹시나 해서 드린 말씀이고요.
이제 본격적으로 스피커 자체에 대해 이야기 해보기로 하죠.





NX-P100과 스마트폰의 연결은 블루투스를 통해 이뤄지지만 최신 모델답게 NFC 연결을 지원하는데요.

NFC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을 쓰고 계시다면 스마트폰에서 NFC를 켜고 스피커 상단에 얹기만 하면 블루투스로 연결하겠냐는 반가운 메시지와 함께 페어링을 돕습니다. 일반적인 방식의 블루투스 페어링도 물론 지원하니 NFC 사용이 꺼려지시면 그쪽을 이용하셔도 되지만 NFC를 쓰신다면 당연히 NFC를 통한 간편한 페어링을 추천 드립니다.^^



또 대부분의 블루투스 기기가 지원하는 스피커폰 기능도 제공하는데요.
상단의 통화 버튼을 누르면 스마트폰을 우회해 간편히 통화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다지 많이 쓰는 기능은 아니죠. 저 또한 잘 작동하는 지만 확인하는 정도였어요. 애초에 호불호가 많이 갈릴 기능이란 얘긴데요. 작동은 잘 하더군요.




기본기가 될 사운드를 살펴보죠.
휴대성이 강조됐다곤 해도 무선의 편의성을 높였다고는 해도 스피커는 스피커. 소리가 가장 중요하죠.

일단 NX-P100은 최신예 블루투스 스피커답게 NX-P100은 aptX 코덱을 지원합니다. 블루투스가 가진 무선의 편의성 대신 잃어야 했던 음질 열화를 잡아주는 고마운 코덱이죠.




거기에 야마하가 설계한 SR Bass로 컴팩트한 크기에서도 제법 훌륭한 소리를 뿜어내 주더군요.
이것저것 음악을 들어봤는데요. 어쿠스틱한 사운드도 경쾌한 사운드도 그렇고 크게 흠잡을 때 없었습니다. 소리는 취향을 탄다고는 하지만 적당히 둥둥거리는 사운드를 좋아하신다면 이 녀석이 들려주는 사운드가 마음에 드실 겁니다. 크기를 고려하면 아웃도어를 지향하는 제품답게 볼륨도 적당하고요.^^




또 이 녀석은 필요하다면 보조 배터리로도 쓸 수 있는데요.
USB 케이블로 이 녀석과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되니 별다른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사용이 간단하죠. 그러니 야외에서 스마트폰 배터리가 아슬아슬하다면 이 스피커를 이용해도 좋을 듯 합니다.

실내보단 역시 야외가 어울릴 블루투스 스피커...



이렇게 살펴보니 역시 NX-P100은 집안에서보다는 집밖에서 활약할 녀석 같습니다.
물론 집안에서도 무선이란 강점을 살려 요모조모 활용할 수는 있지만 트렌디한 캠핑을 즐기면서 혹은 야외에서의 소박한 이벤트에서 활용하면 좋을 녀석이란 얘기죠.



기본기랄 수 있는 사운드도 나름 훌륭하고 디자인도 이 정도면 아이코닉한 수준은 아니더라도 크게 흠잡을 때 없고 두루두루 괜찮은 녀석이란 얘기죠. 다만 가격이 좀 비싸긴 합니다. 대략 30만원 선에 육박하는 가격은 구매를 결정하는 데 아마 가장 큰 장애 요소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_-;; 가격까지 좋았다면 더 좋았을 텐데요.


Tag
, , , , , , , , , , , , , , ,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