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HDTV, 다음을 바라보는 초고해상도 UHDTV 표준 정립에 한발 다가가다...

N* Tech/Device

by 라디오키즈 radiokidz@daum.net 2011. 10. 28. 20:00

본문

반응형

볼록한 아날로그 TV만 봐오던 사람들에겐 HDTV도 커다란 진화로 느껴지겠지만 일단 HDTV가 익숙해져 버리면 화질 만으로 감동하기가 쉽지 않죠. 물론 콘텐츠가 무엇이냐 그 콘텐츠를 전달하는 미디어가 무엇이냐에 따라 만족도는 그때 그때 달라지지만요.^^


초고해상도 UHDTV가 온다...


자. 그런 와중에 HDTV 그 이상을 기대하는 분들에게 긍정적인 소식이 하나 있습니다.
HDTV를 넘은 초고해사동 TV인 UHDTV의 기술 표준이 ITU에서 많은 부분 합의를 끌어내며 본격적인 차세대 TV 행보에 나섰기 때문입니다.


UHD(Ultra High Definition)은 풀HD라 불리는 1920 x 1080을 기준으로 그보다 4배 해상도인 4K(4096 x 3112), 8배인 8K(8192 x 4320) 제품들이 한창 개발 중이죠. 대부분의 기술 표준이 그렇듯 표준이 완성된다해도 실제 가정까지 들어오려면 시간이 걸리게 마련이지만 개인적으로는 기꺼이 유쾌하게 기다려 줄 수 있습니다.

참고로 UHDTV에 대해서는 NHK와 일본 메이커들이 힘을 쏟고 있는데요.
오래전부터 준비하기도 했거니와 삼성전자나 LG전자 같은 우리나라 메이커들이 3D TV와 스마트 TV 등을 선점하면서 세계 시장에서 위축된 상황의 반전 카드로도 UHDTV에 더 힘을 쏟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곤 해도 아직은 일본이나 유럽의 일부 국가에서 시범 방송을 하는 수준이고 그나마 2012년 런던 올림픽을 기점으로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낼 준비를 하는 것 같지만 UHDTV가 메인이 되려면 몇년이나 되는 긴 시간이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3D TV가 겪고 있는 콘텐츠 부족 문제부터 방송사의 방송 시스템 개편까지 넘어야 할 숙제가 많으니까요.

허나 눈 앞에 찾아올 초고해상도 UHDTV를 벌써 기대해봅니다.^^;;

[관련링크 : Broadcastingcable.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