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NEOEARLY* by 라디오키즈

[블로거 간담회] 스마트 한게임이 준비한 모바일 게임을 만나고 오던 날... 본문

N* Culture/Game

[블로거 간담회] 스마트 한게임이 준비한 모바일 게임을 만나고 오던 날...

라디오키즈 2011.08.22 14:00

지난 토요일 오후 멀리 분당의 nhn 사옥, 그린 팩토리에 다녀왔습니다.
멀리까지 발걸음한 이유는 한게임이 내놓은 스마트폰 게임들을 살펴보기 위해서 였는데요.
한게임하면 온라인 게임의 퍼블리싱에 적극적이란 이미지가 강했지만 이번엔 그들이 스마트 디바이스 시대를 준비하며 모바일 게임에 힘을 쏟고 있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죠.


오랜만에 찾은 그린 팩토리에서...




이번에 한게임이 블로거와 카페지기 등에게 선보인 게임은 총 11개.
그중 직접 해볼 수 있었던 게 9개였는데요. 일부는 한게임에서 선보였던 플래시 게임 등에 뿌리를 두고 있었고 아예 오리지널로 출발한 게임들도 있더군요. 또 온라인 게임 못잖게 퍼블리싱에 힘쓰고 있었는데요. 직접 모든 게임을 개발하지 않고 여러 개발사들의 모바일 게임들을 유통시킨다는 거죠.



지난해 사천성과 신맞고 등 일부 게임을 베타 버전으로 선보였던 한게임.
짧은 시간만 공개했었지만 그럼에도 인기가 높았다고 하더군요. 그 이후 제대로 준비해서 모바일로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려는게 '스마트 한게임' 프로젝트고 3분기에만 11개, 연내에 10가지 장르에서 30종에 이르는 많은 게임을 쏟아낼 계획이라니 하반기 모바일 게임 시장에 다시 한번 불이 붙을 것 같습니다. 물론 그 전에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에서 게임 마켓이 열려야 힘을 받을테니 시장의 변화에 따라 출시 시기는 다소 달라질 수 있겠지만요.


한게임이 준비한 모바일 게임들...



한게임이 모바일 신작 라인업을 대중에게 공개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하는데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용으로 함께 또는 따로 출시되는 게임들. 하나씩 살펴 볼까요?




그전에 운영체제별로 출시될 게임들을 나눠보면 iOS와 안드로이드를 다 지원하는 게임들은 한게임 사천성, 한게임 체인지팡팡, 한게임 윷놀이, 마스터 오브 소드 5 리로드, 한게임 런앤히트, 한게임 미니팩, 한게임 아니마 등이 있으며 iOS만 제공하는 건 한게임 정글벨, 한게임 신맞고, 에브리 팜, 한게임 울프보이 등이 있다고 합니다. 가능하면 양쪽 플랫폼에 다 출시하는 걸 원칙으로 하지만 계약 상의 문제 등으로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아무튼 퍼즐부터 액션 RPG, 보드 게임, 미니 게임과 SNG 게임까지 장르도 다양한데요.
이미 온라인에서 인기를 끌었던 녀석부터 모바일에서 인기있는 장르까지 참신한 게임이 많았다면 더 좋았을텐데라는 아쉬움이 있긴 했지만...


한편 한게임이 이번에 선보이는 것들은 비단 게임 만은 아니었습니다.
게임앱들 뿐 아니라 게임과 연계되는 서비스 플랫폼도 준비하고 있었으니까요. 모바일 게임이 혼자보단 함께 즐기는 걸 기본으로 하다보니 친구 등록을 비롯해 친구 관리와 친구에게 게임으로 도전할 수 있는 여러가지 시스템을 준비하고 있더라고요.




일례로 한게임 보물섬과 한게임 챌린지라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었는데요.
게임을 하면서 만나게 되는 이들을 친구로 삼거나 마이피플처럼 주소록의 지인들을 가져올 수 있는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게임 보물섬은 소셜 리워드 시스템으로 각 게임의 랭킹이나 게임에서 얻은 포인트 등으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고 한게임 챌린지는 각각의 게임 성적을 놓고 친구들과 경쟁하고 승부를 겨룰 수 있는 서비스죠. 이름 그대로의 서비스들인데요. 각각의 게임을 혼자 즐기는 때와는 다름 재미를 주기 위한 기반 서비스들인거죠.


삼삼오오, 경험해보는 게임들...



전반적인 게임 소개에 이어 각각의 게임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시간이 주어졌는데요.
미리 준비된 자리에서 삼삼오오 둘러앉아 게임을 접해볼 수 있었죠.



눈맛과 손맛을 보아하니 그래픽이 괜찮은 것부터 게임성이 괜찮은 것까지 대체로 평작 이상은 되는 녀석들이 대부분이었는데요. 아직 정확한 출시일이 정해져 있지는 않다고 하지만 거의 대부분 개발이 끝나있는 상태여서 당장이라도 나올 수 있을 것 같은 녀석들도 있었으니 다분히 전략적인 출시 일정 조절이 이뤄지겠죠.




참고로 이 게임들은 모두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하지만 일부 게임 이를테면 자신만의 농장을 가꾸는 SNG게임 에브리팜의 경우 내부 결제를 지원하는 식으로 부분 결제 모델을 적용하고 있었지만요.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폰 간의 연동은 기본적으로 지원될 예정이나 PC 즉, 온라인 게임과의 연동은 당장은 지원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모바일 신맞고에서 벌거나 잃은 돈이 온라인 신맞고에 반영되지 않는게 더 낫다고 생각하시나요? ^^


게임포털, 모바일로 나선다...


그렇게 초대받은 사람들보다 더 많은 한게임과 게임 개발사 직원들에게 둘러쌓여 설명도 듣고 직접 해보고 집으로 돌아왔는데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많은 게임 중에도 참신함이 돋보이는 게임이 눈에 안띈 건 아쉬웠지만 대부분 높은 완성도를 보이고 있어서 막바지 튜닝만 잘 한다면 홈런은 아니라도 안타 이상을 쳐낼 게임들이 꽤 많았습니다. 오랜동안 절치부심한 결과겠죠. 특히 온라인 게임 시장보다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게임 시장을 놓고 한게임이 내민 걸음에 다른 게임 포털이나 퍼블리싱 업체들이 어떤 행보를 보여줄지가 관건이네요.


다른 게임 포털도 모바일 게임을 내놓지 않은 건 아니지만 아무래도 모바일 게임 시장은 온라인 게임과는 다르게 모바일에만 올인하던 개발사들이 더 나은 성과를 내면서 게임 포털의 행보 역시 제한적이었는데 이런 시장에서 한게임의 도전이 성과를 낸다면 다른 게임 포털들도 분주히 움직일테고 모바일 게임 시장의 격전이 더 가속화될테니까요.


그때도 컴투스나 게임빌 같은 전문 개발사들이 우위를 지킬지 자금력과 퍼블리싱을 앞세운 게임 포털이 시장을 빠르게 잠식해갈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과연 누가 더 크게 웃게 될까요?

[관련링크 : Hangame.com]


Tag
, , , , , , , , , , , , , , , , , , ,


4 Comments
  • 프로필사진 쇼비 2011.08.22 19:23 라디오키즈님도 오셨었군요..
    전 요런 간담회는 처음이라.. 다들 모르시는 분들 밖에 없어 좀 서먹~ 했습니다만..

    사천성에 몰두하는 제 옆모습이 찍힌 사진도 있네요 ^^;
    여튼 나름 재미있는 경험이었습니다.

    딸아기가 생각나서 처음에 가득 있던 한게임 쿠키좀 가져갈려고 했더니 이미 바닥이 났던군요.. -.-. 기념품으로 받은 스피커는 아이폰으로 게임할때 연결해서 쓰니까 좋네요.. ^^. 다음에 뵙게 되면 아는척 ! ^^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11.08.26 18:02 신고 저도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면 서먹해합니다.
    이번엔 좀 아는 분들이 계셔서 =_= 떠들고 다녔지만요. 저도 쿠키 하나 먹었는데 너무 달더라고요. 보긴 좋았지만...
    암튼 다음에 뵈어요~ 또 뵐 기회가 있겠죠.^^;;
  • 프로필사진 뚜벅뚜벅 2011.08.23 12:27 사천성, 열심히 하던 게임이었는데 모바일로도 서비스 되는군요. 한번 해봐야겠네요.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11.08.26 18:10 신고 아직은 나오지 않았지만 분위기로는 곧 나올 듯 합니다.
    가끔 마켓에 방문해 보세요.^^;; 분명 나오면 인기순위에 오를테니까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