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OEARLY* by 라디오키즈

소니, 2010 남아공 월드컵을 계기로 대중의 품에 3D HDTV를 보낸다... 본문

N* Tech/Device

소니, 2010 남아공 월드컵을 계기로 대중의 품에 3D HDTV를 보낸다...

라디오키즈 2009. 12. 7. 08:30
국내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삼성전자, LG전자에게 밀리며 'TV는 소니'라는 과거의 명성을 잃고 있는 소니(Sony). 그들이 또 다시 TV 시장에서의 재기를 노리고 있다고 한다.

과거에도 소니는 국내 가전업체에게 밀릴 때마다 나름 절치부심한 결과물을 내놨지만 시장의 반응은 더 이상 소니가 영상 기기의 최고라는 우호적인 시선은 아닌 듯 촬영 기기 등 특정 시장에선 여전히 소니가 브랜드 파워에서 앞서지만 그렇게 촬영된 영상은 삼성전자나 LG전자가 만든 LCD TV나 LED LCD TV 등으로 시청자들과 만나고 있는 상황이다.


TV 시장 재편을 노리는 소니의 무기는... 3D HDTV

허나 국내 가전 업체들이 전세계를 호령하면서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어간다고 해서 소니가 시장을 포기한 건 아니다. 또 한번 절치부심의 결과물을 시장에 내놓을 준비를 하고 있는데 이번에 그들이 선보일 건 3D HDTV라는 신무기다.
 
Sony 3D TV Demo
Sony 3D TV Demo by Jay。宋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소니는 2012년까지 출하하는 TV의 절반을 3D HDTV로 대체하겠다는 계획을 최근 발표했는데 이 안에는 소니의 대표적인 TV 브랜드인 브라비아로 출시될 3D HDTV와 소니의 블루레이 플레이어, 플레이스테이션 3까지 다양한 제품들과의 연계 또한 추진되고 있다.

즉 공중파 등 방송 뿐 아니라 플레이스테이션 3용 게임을 3D로 즐기고 블루레이 안에 담긴 영상도 입체감 있게 보도록 하면서 3D로 확장된 사용자 경험을 매출로 연결짓겠다는 것이다. 그렇게 3년 내에 전세계 LCD TV 시장에서 20%의 점유율 달성하는게 목표라고 한다.


남아공 월드컵을 3D로 물들여라~

이를 위해 소니는 2010년 남아공 월드컵을 적극 이용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매번 월드컵이 열릴때마다 생생한 현장의 모습을 담는 촬영 기술의 발전 못잖게 화질을 비롯한 TV 기술이 발전해왔던 전례대로 2010년 남아공 월드컵에서 3D HDTV기술이 대중화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겠다는 것.

Deutschland 1-1 Finnland
Deutschland 1-1 Finnland by flierfy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소니는 월드컵 기간 중 진행되는 경기 일부를 소니의 3D 카메라로 촬영한후 그 영상을 전세계 7개 도시에서 소비자들에게 시연하며 3D HDTV가 보여줄 신세계를 고객들에게 직접 경험케 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는 것이다. 3D로 방송되는 고화질의 스포츠 경기로 대화면 TV에 매료된 남성들을 다시 흔들어 몇 년안에 규모를 키워보겠다는 생각.

뭐 여기까지는 크게 흠잡을 때 없어 보이는 계획이지만 문제는 이런 3D HDTV 시장을 노리는게 소니만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3D HDTV는 모든 TV들의 미래...?

소니를 위기에 내몬 국내 가전업체들의 3D HDTV 행보도 빨라지는 중이다.
LG전자만 해도 얼마전 세계 최초의 Full HD 3D LCD TV를 선보였는데 23인치급으로 등장한 이번 모델은 기존의 HD급 3D 디스플레이에 비해 2배 이상 선명한 화질을 자랑하며 방통위가 2010년 하반기에 시작할 지상파 Full HD 3D TV 시범 서비스를 진행하는 듯 국내 시장 선점을 위해 매진할 계획이라고 한다.


23인치 급이니 만큼 거실로 나가려면 대형화 등 개선되어야 할 부분도 있지만 경쟁사 제품 대비 입체 안경을 쓰면서 눈이 받게되는 부담을 줄이는 등 공을 들였다니 실물이 어느 정도 퍼포먼스를 보여줄지 기대된다.

물론 3D HDTV가 메인으로 자리를 잡으려면 방송을 촬영하고 송출하는 곳에서도 공을 들여야 한다. 허나 이 부분도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을 듯 하다. 아직 3D 방송을 송출하는 곳은 없지만 앞서 소개한 것처럼 지상파 3D 송출 테스트가 진행될 예정이며 영국 등에서도 3D 채널이 등장할 예정이라니 말이다.

아날로그가 디지털로 진행되는 만큼 긴 시간이 걸릴지 아니면 그냥 특화된 틈새로 성장할지는 지켜봐야겠지만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HD를 넘는 고화질로 진화 중인 TV가 다시 한번 3D TV로의 진화를 꿈꾸고 있으며 그 속에서 각 TV 제조사들의 경쟁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건 분명해 보인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