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슬람의 삶을 이해하는 휴대전화... LG전자 메카폰2

N* Tech/Device

by 라디오키즈 2009. 8. 26. 14:00

본문

로그인 유지가 안 돼서 구독하기댓글 쓰기가 안 된다면 이곳(1차 주소)에서 해보세요.  [관련 티스토리 공지]
반응형
개인적으로는 딱히 신봉하는 종교가 없는 상태지만 이슬람 문화에서 메카를 향해 기도를 올리는 의식이 얼마나 큰 의미인지는 여러 매체를 통해 전해 들어 익히 알고 있다. 하루에도 몇 번이나 메카 방향으로 기도를 드리는 그들의 모습은 경외심까지 일으키곤 했는데 이런 이슬람 문화를 떠올릴때 자연스레 연결되는 아이템은 다소 의외인 휴대전화다.


이슬람을 이해하는 멋진 제품...

지난 2003년 이슬람의 최대 성지 메카를 가리키는 기능을 담아 이슬람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LG전자의 메카폰이 그 주인공.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가 다른 나라로 전해질 때 우리는 늘 현지화에 대해 이야기한다.
현지화가 잘 되서 성공할 거라는 둥 현지화에 실패한 사례라거나 하는 식으로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LG전자의 메카폰은 그 지역에 현지화했을 뿐 아니라 현지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문화적 전통적 아이덴티티까지 읽어낸 멋진 아이템이라고 늘 생각해왔는데 하루에도 몇 번씩 메카를 향하는 그들에게 메카가 어느 방향인지 언제 어디서든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것 만으로도 종교적 신념을 발현하는데 얼마나 큰 도움이 될까.

현지에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들이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LG전자의 이런 현지화는 무척이나 의미있게 기억하고 있는데 이번에 LG전자가 두번째 메카폰을 내놨다는 소식이다.


이번에 중동과 북아프리카 등 이슬람 문화권에 소개된 두 종류의 메카폰2은 각각 LG-KP500N과 LG-GD335라는 모델명으로 이슬람에 특화된 기능을 더욱 강화한 모델이라고 한다.

방위 표시 및 나침반 기능을 내장해 전세계 어디에서나 메카 방향을 제시해줄 뿐 아니라 하루 5번에 걸쳐 진행되는 기도 시간을 알려주고 만약 기도하는 시간에 전화가 걸려오면 수신 거절과 함께 상대방에게 기도 상태임을 알리는 문자 메시지까지 발송해 준다고 한다.


또 이슬람 경전인 코란을 음성과 문자로 동시에 제공한다고 하는데 덕분에 검색이나 즐겨찾기 등으로 114장의 코란에서 자신이 찾고자 하는 구절을 손쉽게 찾아볼 수도 있다고 한다.

그 외에도 우리나라에서 음력을 제공하는 것처럼 이슬람 고유의 달력을 담아 관련 행사 일정을 쉽게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심지어 행사시 내야할 기부금 등을 계산해 준다니 모르긴 해도 종교 활동에는 정말이지 최적화됐다는 평가를 해도 아깝지 않을 듯.

각 모델의 특징은 대략 다음과 같은데 슬라이드 타입인 LG-GD335는 200만 화소 카메라와 1GB 내장 메모리, 블루투스 기능 등을 담고 있고 국내에선 쿠키로 팔렸던 LG-KP500N은 300만 화소 카메라와 11.9mm의 얇은 두께 등을 앞세워 이슬람을 공략할 예정이라고 한다.


현지를 이해하려는 시도가 늘어났으면...

관련해서 우리나라 제품의 현지화 사례를 살펴보니 재미난 사실들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를테면 휴대전화가 부의 상징으로 받아드려지는 파키스탄에 출시되는 LG전자 휴대전화들은 추적 기능이 내장되어 만약 주인이 휴대전화를 분실하거나 도난당했을 때 모바일 트랙커를 통해 현재 휴대전화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위치 등을 추적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중동에서 팔리는 광파오븐에는 현지인들의 인기 메뉴인 케밥 조리기능이 탑재되어 있다고 하는데 아예 꼬챙이가 달린 고기를 굽는 회전식 기구를 제공해 케밥이나 통닭 등 그네들이 좋아하는 요리를 쉽게 조리할 수 있도록 했다고 한다.

재밌는 건 인도, 중남미 등 지역 특성에 따라 휴대전화의 벨소리도 차별화하고 있다는 점인데 인도나 중남미의 경우 걸어다닐때 발생하는 소음이 심해서 다른 나라에 출시되는 모델에 비해 기본 벨소리 음량이 크게 적용되어 있다고 하며 러시아 등 추운 지방 역시 두꺼운 옷 속에 휴대전화가 있으면 벨소리가 잘 들리지 않는다는 의견에 따라 기본 벨소리를 더 큰 소리의 것으로 교체했다고 한다.

LG전자라는 특정 업체의 사례이긴 하지만 소위 국내 굴지의 기업들이 해외에 내놓는 물건들이라면 어떤 식으로든 현지화라는 이름의 최적화를 하고 있을테지만 이슬람 사람들의 삶을 살피고 그 안에서 인사이트를 끌어내 성공을 거뒀던 메카폰처럼 세계 시장에 나서는 우리 기업의 제품들이 현지화를 통해 좋은 결과를 얻었으면 좋겠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09.08.26 14:30 신고
    오..참 괜찮은 아이디어군요.
    역시 현지화 참 중요하죠..
    • 프로필 사진
      2009.08.28 12:40 신고
      현지화 중요하죠.^^ 무턱대고 한국식 제품을 이슬람에 파는 건 좀 그렇잖아요. 그네들에게 음력이란 의미가 없을터이니...
  • 프로필 사진
    2009.08.26 14:50
    대우인가 우리나라 전자제품중에서 냉장고가 이집트에 많이 팔리는데요 이유는 냉장고에 좌물쇠를 달 수 있게끔 설계되어서 그렇다네요. 거긴 차가운 음식이 귀하니까 일부러 냉장고에 좌물쇠를 다는게 풍습 아닌 풍습인데요 그걸 읽고 좌물쇠를 달수 있는 냉장고를 출시한거죠.
    현지화를 하는 게 힘들긴 하지만 제대로 하면 국민 브랜드죠 뭐~
  • 프로필 사진
    2009.08.27 09:27
    어떤 제품이든 그 지역의 문화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실패하는 것 같아요. 노키아나 에릭슨의 휴대폰이 한국에서 맥을 못추는것처럼요. ㅎ 포스팅 잘봤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8.30 23:45
    그분들을 잘 이해하고 배려한 기능인 것 같은데요....
    멋집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8.31 12:30 신고
      시장을 이해하고 배려하지 않으면 팔기 어렵다는 진리를~~
      뭐 글로벌 스탠다드도 있다지만 시장의 특성을 이해하면 그 효과가 배가되죠.@_@
  • 프로필 사진
    2009.09.04 10:05
    국내 사용자들도 좀 잘 이해해서 만들어 주었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