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PRADA 2 리뷰] 멀티 터치와 가로보기. PRADA 2의 속을 보다...

N* Tech/Device

by 라디오키즈 2009. 1. 30. 12:59

본문

로그인 유지가 안 돼서 구독하기댓글 쓰기가 안 된다면 이곳(1차 주소)에서 해보세요.  [관련 티스토리 공지]
반응형
지난 리뷰를 통해 PRADA 2와 PRADA Link의 외형에 대해 다뤘다.
아직 국내에 미출시된 제품인데다 전작이 받았던 관심의 연장성에 있는 모델, 더욱이 PRADA Link라는 멋진 액세서리까지 더한 탓인지 많은 관심이 쏟아졌다. 그만큼 기대치가 높으니 과연 국내 출시때는 어떨지가 벌써 궁금해지는데...


이번 포스트에서는 PRADA 2의 내부를 좀 더 살펴볼 생각이다. 다만 모두를 다룰 수는 없으니 특징 위주로...^^;;


PRADA 스타일의 연장선에 놓인 두번째 UI...


대기화면 하나에서도 특유의 포스가 느껴지는 PRADA 2. 전작인 PRADA 보다 더 패셔너블해진 느낌이다.



일단 메인 테마는 검정과 하얀색의 두 가지 테마가 제공되는데... 뭐니뭐니해도 PRADA에게는 검정이 가장 잘 어울리는 것 같다.




크게 통신, 엔터테인먼트, 유틸리티, 설정의 4가지 메인 메뉴들이 제공되나 사진 속 메뉴들은 영국판 기준인 만큼 국내 출시 때는 또 달라질 수 있다는 것 잊지 마시길. 사진을 클릭하면 큰 사이즈로 확인할 수 있다.^^;;


처음 제공되는 위젯 서비스와 가로보기 모드...


PRADA 2는 세 가지 메인 화면을 갖고 있다.
빼곡히 메뉴 버튼이 등장하는 메뉴 화면과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화면, 그리고 마지막이 위 이미지 같은 위젯 화면으로 모두 7개의 위젯이 제공된다.

음악 플레이어, 세계 시간, 슬라이드쇼, 라디오, 시계, 메모, 달력 등으로 경쟁사의 햅틱폰에 비해 그 숫자는 확실히 적지만 이또한 좋게 보면 PRADA 특유의 군더더기 없음으로 평가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더 많은 위젯을 기본 제공해주거나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위젯으로 추가할 수 있는 기능 등이 제공됐으면 하는 바람이...^^;;


또 QWERTY 키패드를 열면 바로 가로보기 모드로 화면이 바뀌는데...
가로보기 모드에서는 가로보기에 어울리는 기능들이 흡사 단축 모드처럼 제공된다.
문자 메시지 보내기, 갤러리, 브라우저, 이메일 보내기, 달력, 메모, 할일까지 역시 7개의 핵심 기능들로 QWERTY 키패드가 지향하는 방향이 묻어난다고 하겠다.  


멀티 터치도 된다... 그러나...


멀티 터치라면 Apple 만의 특징이자 특허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겠지만 PRADA 2는 국내 휴대전화로는 최초로 멀티 터치를 제공한다. 다만 -_- 아쉽게도 멀티 터치는 세가지 기능에만 제공된다. 갤러리와 브라우저, 그리고 텍스트 뷰어...


조금 부자연스러운 연출 샷이긴 하지만...^^ 위의 사진처럼 갤러리에서 사진의 확대, 축소나 브라우저 사용시 웹페이지 확대, 축소를 멀티 터치로 즐길 수 있다.

왜 멀티 터치를 갤러리 등에만 한정했는지는 모르겠지만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국내 출시 시에는 좀 더 폭넓게 멀티 터치를 지원해줬으면 한다.


참고로 브라우저 기능에 한마디 더 쓴소리를 하자면 Wi-Fi 모드로 접속해서 몇 가지를 테스트해봤는데 페이지 로딩이 기대보다 너무 늦었다.

물론 국내 출시 때는 이통사에 따라 브라우저 솔루션이 교체될 가능성도 있고 또 우리 환경에 맞춰 세팅이 변경될 수 있어 조금 더 기대해 봐야겠지만 어쨌든 꼭 속도가 빨라져야 할 것 같다. 지금은 너무 느리다. 그리고 풀브라우징이라기엔 Flash 등 제한되는게 너무 많아 PRADA 2의 브라우저에는 아쉬움이 많이 남았다.


PRADA 2 전용 어플리케이션은...


PRADA 2과 함께 제공되는 전용 어플리케이션은 PC Suite라는 통합 어플리케이션과 Divx Converter의 두 가지다.


PRADA 2가 그랬듯 국내용이 아닌 해외용 모델이지만 다국어를 기본 지원하고 있어 낯선 언어에 당황하지 않고 어렵잖게 기능 들을 맛볼 수 있었다.


LG PC Suite의 경우 이전에 사용해본 사이언 계열의 공통 어플리케이션과 크게 다르지 않은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었다. 블루투스부터 음악 관리, 동기화와 백업 툴 등 USB 드라이버와 함께 설치되는 기본기들은 PRADA 2를 제어하는데 부족함이 없어 보였다.


한편 국내에서는 저작권과 이통사 정책 등에 따라 제공되지 않는 DivX 기능이 해외판인 PRADA 2에선 기본 제공됐다. 그런만큼 관련 어플리케이션이 함께 제공되는데...
 

설치되는 어플리케이션은 대략 위와 같다. 아직 어느 정도 화질의 DivX 파일까지 재생되는지 테스트하지는 않았지만 이 부분은 추후 좀 더 살펴볼 생각이다.


아직 한국형 PRADA 2는 준비중...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이야기하지만 현재 만져보고 있는 PRADA 2와 PRADA Link는 국내 출시 제품이 아닌 유럽 시장에 등장한 모델이다. 그래서 국내 출시때는 UI 및 기능의 일부가 달라질 수도 있다. 아니 반드시 달라질 것이다. 물론 기본 스타일은 지키겠지만 이를테면 DivX 재생 기능이 빠진다거나 FM라디오 대신 위성 혹은 지상파DMB가 들어갈거라는 등 비교적 그 운명이 확실해 보이는 부분은 미리 감안하는게 좋을 듯 하다.

이렇게 두번째 리뷰도 마감... PRADA 2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 주시길.^^;;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09.01.30 14:53
    우어~ 프라다2다..
  • 프로필 사진
    2009.01.30 17:32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1.30 22:12
    옴니아를 견제하기위해 디빅스 지플레이어 지원을 나갈수도 있을거같다는 생각이듭니다. 국내 사정에 맞춰서 각 통신사의 넷위젯을 프라다2용으로 변환해서 서비스할수도 있구요...(어디까지나 가정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2.01 11:36 신고
      그래줬음 좋겠습니다만 이통사와 저작권 업체들이 그런 '열린' 정책에 반대할 거 같은데요. 위젯도 아이폰처럼 별도의 공개처가 없으면 보급이 어려울 것 같고요.-_-;;
  • 프로필 사진
    2009.01.31 00:05
    음.. "멀티터치"라는 명칭만 애플이 특허를 가졌다고 들은 기억이 나는군요. 적어도 멀티터치는 애플이 개발 하지는 않았죠?(아닌가;;?)
    • 프로필 사진
      2009.02.01 11:37 신고
      멀티 터치 관련해서 그들에게 특허가 있긴 합니다만 LG나 삼성 모두 우회 특허를 가지고 있는 것 같더라구요. 잘 피해서 다른 형태의 멀티 터치가 나와줬음 좋겠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2.19 09:40
      그 부분에 대해선 흠... LG에서 Apple로 고소가 들어가 승소했다는 뉴스를 살짝 들은거 같습니다.. 그걸로 봐선 LG에서 먼저 개발했다는 말이 되지않을까요?
    • 프로필 사진
      2009.02.19 09:46 신고
      승소까지는 모르겠고 최근 미국에서 Apple과 Palm 사이의 이야기 때문에 국내 업체들도 관심있게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로 하더라고요. 별일 없이 우리식(?)의 멀티 터치가 등장했음 좋겠네요.
  • 프로필 사진
    2009.02.01 00:22
    리뷰 잘 봤습니다.얼마전 아이폰 잃어버리고나서 프라다폰에 관심두고 있었는데
    때마침 자세한 정보를 얻게되네요.기존 GSM프라다폰에서는 지원하지 않았던 한국어 메뉴가 되는군요,한글타이핑도 가능한지요.그리고 전용어플리케이션이 맥OS도 지원하는지 궁금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2.01 12:07 신고
      에고. 아이폰을 잃어버리시다니...
      한국어를 포함한 20여개의 언어를 제공하고 있고요. 현재도 한글 입출력 모두 잘 됩니다.^^

      다만 전용 어플리케이션이 맥을 지원하는 것 같지는 않네요.=_=;;
  • 프로필 사진
    2009.02.02 13:03
    으음 ..
    멀티터치가 뭐 3가지 말고 쓸데가 없는듯 ㅎ
    아이폰은 어플 제공하지만요 ..
    왠지 막강해 보입니다 +_+ 탐나는데요 ㅋㅋ
  • 프로필 사진
    2009.02.02 21:00
    궁금한게 있는데요~
    옴니아처럼 막 여러가지 기능 다운받아서 사용할수잇는건가요^^?
    인터넷은 옴니아가 더 좋은거에요?
    • 프로필 사진
      2009.02.03 09:46 신고
      기본적으로 프라다 2는 스마트폰은 아니어서요.
      옴니아처럼 새로운 기능을 다운로드해서 설치하거나 할 수는 없을 듯 합니다.^^;;

      그리고 인터넷 기능이라고 하시면 모바일 브라우징을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그 부분은 실제 제품이 출시되어야 확인 가능하실 것 같네요. 제가 써본것도 국내판이 아니라 다소 차이가 있을 것 같거든요.
  • 프로필 사진
    2009.02.03 16:25
    so... do you think which phones are the best?
    omnia? prada? i want to know how much prada2... i live malaysia. in MY, Omnia is 2631rm that is 1000000 won...;;
    • 프로필 사진
      2009.02.04 19:27 신고
      한국환을 아시는 것 보니...-_- 한글을 읽으실 수 있다고 생각하고 무작정 적습니다.

      두 폰은 사실 많이 달라서요.
      한쪽은 스마트폰이고 한쪽은 일반 휴대전화구요. 어느 쪽에 가치를 두느냐에 따라 베스트는 달라질 것 같고요.

      그리고 가격은 프라다 2도 100만원은 넘지 싶습니다. 유로 환율을 기준으로 추측해보면요. 쩝~~ 비싸요.^^;;
  • 프로필 사진
    2009.02.03 23:04
    프랭클린 플래너폰처럼(똑같이는 아니더라도) LG 모바일 싱크 2 프로그램을 통해 아웃룩과 동기화가 가능한지 궁금하군요!
    • 프로필 사진
      2009.02.04 19:34 신고
      앗. 죄송합니다. 현재는 프라다 2를 LG전자쪽에 돌려준 상태라서 확인해 드리기 어려울 것 같네요.

      국내판이 나올 즈음이 되면 좀 더 많은 정보가 공개될 듯하니 그때까지만 궁금하시겠지만 기다려 주시면 안될까요~^^;;
  • 프로필 사진
    2009.02.05 12:44
    4월 예정인디 알았더니 오늘 네이버 뉴스 보니 5월로 연기 됐더군요.ㄷㄷ
    프폰1 쓴지 2년 다 되 갑니다.헐~ ㅡㅡ;;
    • 프로필 사진
      2009.02.05 13:09 신고
      애초에 4월이 아니었을수도 있습니다.^^
      LG전자쪽도 담당이 아니면 정확히 출시일을 모를 정도로 이통사랑 정하고 있는 모양이더라구요.

      흠. 2가 나오면 지르시겠군요.@_@ 왠지 그런 의지가 보이는 댓글이네요.ㅎㅎ
  • 프로필 사진
    2009.02.08 13:29
    애플 아이폰 1세대를 1년 반 정도 사용중인 사람입니다 (미국 AT&T). 아이폰에 대한 환상들이 좀 높으신 것 같습니다. 아이폰 또한 multitouch 기능은 브라우저, 사진, 그리고 텍스트 뷰어(예를 들어 워드 파일을 열었을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그리고 앱 스토어 유틸리티에서 아직 멀티터치를 활성화한 것도 아직 보지는 못했습니다.

    아이폰은 나름 혁신적인 폰이지만 AT&T의 고질적인 지역적인 수신율 문제 (뉴욕시에서 안터지는 경우도 종종 있음), 제한적인 메모리로 인한 버그 (브라우징하다가 강제로 퇴출당함), 그리고 간혹 발생하는 삑사리 (완전하드리셋 필요)등으로 초기 사용시 상당히 힘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귀국하면 LG것으로 돌아갈 수도 있겠고, 프라다 2가 개인적으로 멋져 보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남의 떡이 커보이는 법입니다. 특히 유리창 맞은 편에 있는 것이면 더더욱이.
    • 프로필 사진
      2009.02.08 21:06 신고
      ^^ 늘 그렇죠. 남의 떡이 커보입니다.
      우리보다 먼저 아이폰을 출시한 일본만 봐도 아이폰 사용자의 60% 이상이 일반 휴대전화를 동시에 갖고 있다고 하더라구요.-_-;;;
  • 프로필 사진
    2009.02.08 13:34
    참, Wifi를 통한 브라우징은 아이폰에서 만족스럽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대로 메모리 사용이 늘어나면 강제 퇴출 당하는 경우가 많고, 프라다등 기타 폰들에서와 같이 Adobe flash가 구현되지 않아 사이트에 들어가서 아무것도 못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1세대의 Edge네트위크를 통한 인터넷 접속은 늦지만 매우 유용합니다. 아이폰의 가장 큰 장점은 애플이 AT&T에서 강제로 받아낸 월인터넷 접속료 무한정액제입니다. 저는 20불만 내면 무제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합니다. AT&T가 다만 편법을 써서 인터넷 접속시 무조건(!!) 주변에 있는 와이파이를 찾아 접속하게 만드므로 이를 해제 하면 강제로 Edge를 사용하긴 합니다. 사실 한국에 아이폰 런칭이 늦어지는 이유가 바로 이런 애플의 통신사에 대한 반강제적인 비니지스 모델 변화 (예를 들어 무한인터넷접속 정액제)를 요구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2.08 21:07 신고
      네. 전용 요금제 등을 비롯해 애플의 정책이 까다롭기로 이름 높지요.-_-;; 쩝~~

      과연 4월 전에 나올 수 있을지 아니면 신형 아이폰과 함께 나올지. 궁금하네요.
  • 프로필 사진
    2009.02.09 02:49
    참, 주인장님. 혹시 LG에서 프라다 2의 예상가격에 대한 힌트는 없는지요? 아니면 1세대 프라다와 비슷하게 생각하면 될까요?
    • 프로필 사진
      2009.02.09 12:52 신고
      국내 가격에 대한 힌트는 저도 정확히 모르지만 일단은 유럽 시장 시판 가격을 참고하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대략 그 선에서 출시될 것 같더라고요.

      참고로 PRADA 2는 600유로, PRADA LINK는 300유로 정도였습니다. 우리 돈으로는 대략 107만원, 53만원 정도군요.-_-;; 역시 비싸요.
  • 프로필 사진
    2009.02.24 22:30
    이번에 한국판 사진 나왔는데.. 키보드 배열 완전히 달라졌어요^^;;

    WM폰에도 링크 사용이 가능하다니..ㅠㅠ 좌절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