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ttention 수집자... RSS 리더 Fish에 주목하라!!

N* Tech/IT Service

by 라디오키즈 2007. 7. 10. 17:29

본문

로그인 유지가 안 돼서 구독하기댓글 쓰기가 안 된다면 이곳(1차 주소)에서 해보세요.  [관련 티스토리 공지]
반응형
당신의 관심이 naaroo 검색의 힘

naaroo 검색은 관심도(Attention)에 따라 검색 결과에 가중치를 두는 알고리즘으로 되어 있다.
이 알고리즘을 통해 동일한 검색어로 검색을 해도 매 상황에 따라 다른 결과를 내놓도록 설계됐다고 하는데 시시각각 변하는 사용자들의 관심을 반영한 더 나은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론상으로라면 시시각각 사람들의 관심을 반영해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이런 시스템이 실시간 인기 검색어를 구경하는 것마냥 재미있게 검색 결과를 만날 수 있도록 해주겠지만...
아직 naaroo 검색에서 이러한 재미난 검색 결과를 기대하기엔 무리가 있다.

그런 기대를 충족시켜주지 못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중 하나는 효율적으로 사용자의 Attention을 수집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Attention 수집의 선봉... Fish

아. 그전에 일단 naaroo는 어떻게 Attention 수집할까라는 부분을 이야기해야 겠다.
지난 naaroo 블로거 간담회에서 확인한 바에 의하면 naaroo는 사용자의 Attention을 온네트의 RSS 리더인 Fish 제품군을 통해 수집한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데스크탑 버전과 웹 버전, 모바일 버전 등을 제공하는 RSS 리더 Fish.
많은 누리꾼이 Fish를 이용해서 글을 읽고 반응을 보이면 그 글에 더 관심도를 주는 것으로 사용자들은 부지불식간에 관심이 가는 글을 읽음으로서 검색 결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한마디로 많은 사람들이 Fish를 이용하면 할수록 naaroo 검색의 결과는 지금보다 더 다이나믹하고 재밌어질 것이라는 이야기. 그러나 그간 적극적인 마케팅이나 입소문을 타지 못한 Fish는 한RSS 등 전통의 강자에 비해 사용자 층이 적다는 약점이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서 최근 Fish를 사용하는 누리꾼을 늘리기 위해 메타 블로그들과의 제휴를 통해 해당 메타 블로그에 커스터마이징한 버전을 내놓고 있으며 커스터마이징 버전은 현재 커리어블로그와 ebuzz 등에서 만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행보가 Fish 사용자를 한꺼번에 늘려줄 것이라는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
아직 제휴처도 적고 사용자들은 제휴 형태보다는 진짜 사용자들이 원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RSS 리더를 선택할 것이기 때문이다.

더 많은 이들의 Attention이 모여 재미난 검색 결과를 내놓는 검색 엔진으로 naaroo가 발전하길 바란다면 바로 Fish를 활용해보길 바란다. 그것이 성공적으로 시장에 Fish가 안착하고 naaroo가 좀 더 생동감있는 검색 엔진으로 거듭나는데 일조하는 길이 될 것이다.


엉뚱한 상상 하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가능성은 높진 않지만...-_-;
자신의 포스트를 RSS에 등록하고 지속적인 반응을 보이면 naaroo 검색에서 더 높은 순위로 자신의 글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을 가져본 적도 있었다. 물론 이런 부정(?) 행위는 검색의 질을 떨어트릴 수 있는 위험한 발상으로 이미 Fish 개발진에서 이 부분에 대한 대책을 세워뒀으리라 짐작되지만... 순진한 클릭이 검색 결과의 순위를 바꿀 수 있으리라는 생각.

재밌지 않나? ^^

생각의 힘을 강조하고 있는 naaroo....
아직 안정화를 향해 갈 길도 멀고 내외부에서 naaroo를 바라보는 시각도 각각이지만 그럼에도 그들의 힘찬 도전에 일조하고자 하는 마음에 naaroo 관련 포스팅을 하나 더 추가해본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07.07.10 18:11
    데스크탑 피시는 저사양 컴퓨터에서는 좀 버벅이고, 웹피시는 좀 어설프고...왠지 취향 안맞아서 문제에요..;;
    • 프로필 사진
      2007.07.11 00:11 신고
      계속 개선되겠죠? 저도 최근에 데스크탑용을 다시 설치해봤는데 이전보다 많이 이뻐졌더군요.^^ 기능도 더 편리해졌으면 하는 생각을 해보지만이요...
  • 프로필 사진
    2007.07.11 00:58
    기술 지향적인 느낌이 강한 온네트가 좋아요. 부디 성장해서 한국을 대표하는 기술집단이 되어주길 바랍니다.
    • 프로필 사진
      2007.07.11 10:48 신고
      기술집단의 활약이 상대적으로 적은 국내에서 많은 업체들이 새로운 기술을 개발해주면 좋겠죠.^^ 그 한곳에 온네트가 방점을 찍어주면 더욱 좋구요.
  • 프로필 사진
    2007.07.11 09:44
    예전에 논문때문에 잠시 사용해본적이 있었는데 인터페이스는 역시나 한RSS가 직관적이고 편하더군요.
    웹용 Fish는 사용해보지 않았지만 데스크탑 프로그램보다는 아무래도 좀 떨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래도 모르니 한번 더 설치해서 써볼까 하네요. ^^;
    • 프로필 사진
      2007.07.11 10:51 신고
      저만해도 한RSS가 더 편하긴 합니다.
      이미 익숙한 탓이겠지요. Fish 나름의 특징이 있긴 한데 새로운 것에 나를 맞추는 것이 쉽지만은 않잖아요.^^
  • 프로필 사진
    2007.07.11 17:39
    저희 나루와 피쉬에 대한 예리하고도 재미난 지적이네요.^^ 나루로서는 다소 아픈 지적이기도 하구요. 이 글로도 '나루백서'에 응모하셨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살짝.^^
    • 프로필 사진
      2007.07.12 10:13 신고
      처음엔 나루백서 이벤트에 응모 목적이었는데...
      응모 기한을 넘긴 바람에 그냥 평범한 포스트로 처리했습니다.

      아쉬움을 뒤로하고요.^^
  • 프로필 사진
    2007.07.13 16:04
    늘 고민하며 조금 더 나은 피쉬가 되기위해 노력하고 있는 중에, 이런 포스트를 보니 많이 반갑습니다. ^^
    데스크탑 피쉬를 사용하실 때 불편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의견을 말씀해주시고,
    웹피쉬도 지금과는 다른 모습으로 선보일 예정이니까 고개 돌리지 마시고 관심가져주삼~ ^^
    • 프로필 사진
      2007.07.13 17:06 신고
      고생 많으시네요.
      사용자들의 입이 점점 짧아지는 요즘 같습니다.
      조금만 맘에 안들어도 다른 것 찾기 바쁘니까요.

      앞으로도 멋진 어플과 웹 RSS 리더 내놓아주세요.^^
  • 프로필 사진
    2007.07.14 20:35
    데스크탑 버젼을 사용중인데, 너무 느리고 메모리를 너무 많이 차지합니다..
    그것만 개선되면 좋으련만 개선되기 힘든가 봅니다..
    • 프로필 사진
      2007.07.14 21:06 신고
      구독하는 Feed가 많으면 많을수록 느려지는게 당연하긴 하지만 퍼포먼스가 좀 떨어지긴 하죠. 개인적으로 저도 아쉬운 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