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NEOEARLY* by 라디오키즈

손(?) 빠른.. Daum과 Yahoo! 본문

N* Tech/IT Service

손(?) 빠른.. Daum과 Yahoo!

라디오키즈 2006. 7. 26. 17:06
01

덮어놓고 손이 빠르다고 제목을 달아놔서..-_-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궁금해 하는 사람이 있겠지? 위의 이미지를 보면 알겠지만 다른 내용은 아니고 블로그의 주소 변경 신청이 빨리 처리되었다는 이야기다.

익히 알려진 것처럼 대부분의 국내 포털은 수작업을 통해 디렉토리와 웹사이트 등록이 이뤄진다. 더욱이 일부 검색 엔진은 유료 등록이 아니면 등록도 안해주는..-_-+ 얄팍한 상술을 보이기도 한다. 그래봐야 나중에 검색하면 다 나올텐데...

아무튼 이야기는 어제 오후로 옮겨간다.
그제 늦은 저녁 기존 Korserve에서 Tistory로 블로그를 옮긴 이후 여기 저기 검색엔진을 돌아보고 있었다. 이전 Korserve에서는 직접 혹은 메타 블로그로 찾아오는 인원 만큼이나 많은 수의 방문자가 검색 엔진의 결과를 통해 블로그를 찾아왔었기 때문에 빨리 바뀐 주소로 바꿔 새로운 블로그로의 방문자를 늘리고 싶었다. 안그래도 기존 Korserve로 접속하는 인원이 Tistory를 압도하고 있는 상황이고보면 검색 엔진을 통한 방문자의 수는 무시할 수 없다.

일단 네이버, Daum을 비롯한 다수의 포털을 위주로 기존에 등록되어 있던 주소의 수정을 요청했다. 많이 요청한 건 아니고 나름 유명한 몇 곳만 요청했다.

그 결과로 오늘 DaumYahoo! 코리아에서 메일이 온것이다.
요청 내용이 수정되었으며 며칠 내로 적용될 것이라는 이야기...-_- 나머지는...?

네이버나 네이트 등은 뭘 하고 있는지... 전부 신규 사이트 등록하는 것 때문에 바쁜가?
등록 작업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장사를 하루 이틀 하는 것도 아니니 체계적인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을텐데도 감감 무소식이다.

뭐 네이버의 경우...-_- 블로그 검색에 Feed 주소를 몇번이나 등록했지만 모두 무시당했으니 내 블로그 따위엔 별로 관심을 안두고 있는 건지도 모르겠지만... 그럴꺼면 왜 블로그 검색을 만들고 있는 건지...

아~ 빨리 검색 엔진쪽에도 새로운 주소 http://its.tistory.com이 알려졌으면 좋겠다.
지금도 Korserve쪽 리퍼러 로그를 확인하곤 하는데 뭐랄까~ 검색 엔진을 통해 쌓여가는 리퍼러들을 보면 가슴이 살짝 아프다.

그렇지만 달리 생각해보면 방문자를 늘리고 더 많은 사람을 만날 수 있는 방법은 부지런히 포스팅하고 대화를 나누는 그것이 포인트가 아닐까? 어쩌면 그것이 블로그의 본질. 간단하게 검색 엔진 몇군데에 당장 등록한다고 해서 얼마나 많은 사람이 찾겠는가.

그냥 편히 맘먹고 나의 길을 묵묵히 가련다. -_-/ 블로거의 그 길을...

Tag
, , , , , ,


14 Comments
  • 프로필사진 Colcol 2006.07.26 17:44 음 네이버가 가장 느리던데요 ;;
    저번에 등록신청 하니까, 2개월후 쯤에 영리사이트라고 등록못해준다고 해서 그냥 네이버만 등록안하고 있네요 -_-;;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6.07.26 18:02 신고 전 정확히 기억은 안나지만..-_- 개인 사이트라고 등록을 거부 당한적도 있었지요. 그럴때 드는 생각은 '아주 배가 불렀구나~'라는 생각하고 '두고보자'라는 굳은 마음 가짐 뿐이더군요.
  • 프로필사진 은빛늑대 2006.07.26 18:08 저도 개인 사이트 운영하던 시절에 네이버에다가 등록 신청을 했더니, 한 달 뒤에야 '미완성 상태라 등록해 줄 수 없다' 라는 메일이 오더군요. 그 뒤로 네이버 쪽에다가는 절대 등록 안 하겠다고 결심했었지요. -_-;;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6.07.26 18:14 신고 네이버 관련 사례 제보가 이어지는 군요..^^;
    그러고보니..-_- 아직 네이버쪽에서 수정 안내 메일이 안날아오고 있어서 저도 걱정되네요.
  • 프로필사진 라온수카이 2006.07.26 18:39 과홈페이지(유아특수교육과)를 등록하는데도 한~참 걸리더군요.
    등록후에 보니 분류도 애매하게 해놓구요.;;;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6.07.26 20:48 네.. 가끔 원치않는 카테고리에 맘대로 넣어두기도 하지요..-_-; 얼마전까지만 해도 블로그라는 분류가 없었던 곳도 있었어요. (대형 포탈은 아니고... 영세 검색엔진들...)
  • 프로필사진 Jungti1234 2006.07.26 19:34 네이버는 일부 분류에는 유료사이트들만 등록하게 해놓지요.
    일반등록은 라온수카이님 말대로 애매하게 분류를 해놓습니다.
    이상이 있지 않느냐고 문의메일을 보냈는데 거의 한달째? 감감무소식입니다.
    이제까지 네이버에 보낸 문의메일이 한 5통 되는거 같은데 3통은 씹힌듯 합니다.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6.07.26 22:52 신고 Jungti1234님... 심려가 크시겠어요.
    문의 결과가 제대로 도착하지 않는 것만큼 기다려지는 것도 없는데..;; 무지 답답하잖아요~
  • 프로필사진 푸른잎사귀 2006.07.26 19:57 포털에의 등록은 무료등록일 경우 대부분 1개월 이상 걸릴수 있습니다. 이것은 제가 2003년 경부터 경험했고 지금도 그렇죠. 그러나 등록된 후에 변경 신청은 빨리 해줍니다. 야후, 네이버, 다음 등 대부분 며칠 이내로 처리됩니다.
    그리고 개인 사이트, 특히 블로그일 경우에는 거부 확률이 높죠. 그래서 블로그 운영자들은 손쉽게 메타 사이트를 이용할 수 밖에 없는 것이라고 봅니다. 포털이 개인 사이트 혹은 블로그의 등록을 거절하는 이유는, 과거 홈페이지 제작 붐이 일었을때 수많는 홈페이지가 생겼으나 책임을 갖고 제대로 운영하는 곳은 드물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제 경험상, 야후와 네이버에 메일 보내서 답장을 받지 못한 사례는 기억이 없네요. 대부분 처리를 해준것으로 압니다. 문의시에 자신이 정당한 등록자라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서 좀 더 신경쓸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들면 자신의 사이트 내에 메일 주소를 기재해 두고, 포털에 답변 요청시 메일 주소가 사이트 어디에 있다라는 식으로 확인을 해보라고 하면 십중팔구 답변을 해줍니다.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6.07.26 22:53 신고 네.. 물론 개인 홈페이지들의 생성과 삭제는 빈번합니다만...
    맘먹고 등록한 사이트의 등록이 미뤄지는 것도 가슴 아프죠.

    다만 좀 더 많은 사람들이 방문해줬으면 하는 작은 소망에서 등록 요청을 하는 거니까요.
  • 프로필사진 흰풀이 2006.07.26 20:30 요즘엔 야후가 많이 빨라졌더군요^^
    최근에는 비영리사이트를 이틀만에 등록시켜준적도 있고^^ (아마도 해당 디렉토리 담당서퍼가 한가해서 일 수도 있겠군요)

    웹 사이트 등록시에
    네이버는 약 한달 가량의 기간이 걸리고 다음 은 두달가량이 걸립니다. 파란이나 네이트는 일주일에서 약 15일 정도 걸리지만 꽤 빠른편입니다. 야후역시 15일 가량 걸리던것 같은데 최근에는 좀더 빨라졌더군요.
    예전에는 파란이 가장 빨랐습니다^^ 그만큼 서퍼 일손이 남아서 일 수도 있겠지만...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6.07.26 22:57 신고 각 업체별로 서퍼가 얼마나 되는지도 궁금하네요. 물론 회사의 규모에 따라 천차만별이겠지만... 사실 등록하는 입장에서는 좀 더 빨리 등록되길 바라기 마련이잖아요. 그래서 돈을 지불하고 고속 등록 등을 하시는 분도 있으신 거구요.
  • 프로필사진 소금이 2006.07.27 03:19 저 같은 경우는 네이버, 엠파스, 파란에는 등록이 되었는데, 야후나 다음에는 이상하게 등록이 안되고 있네요. 시간이 걸리는 것인지 거부된 것인지 잘 모르겠지만, 도통 소식이 없으니 걍 포기하고 있어요. ^^; 네이버같은 경우엔 애니메이션 분류로 집어넣었더니, 한 2주뒤에 메일이 오더군요 ^^
  • 프로필사진 라디오키즈 2006.07.27 09:13 대부분의 포털이 등록이 안되면 메일을 보내줄텐데...
    뭐 무슨 무슨 사유로 등록이 안됐네~ 하는 지극히 형식적인 메일로요.

    그럼에도 메일이 안왔다면... 믿긴 어렵지만 아직 처리중인지도 모르겠네요. 빨리 제 블로그가 웬만한 검색 엔진에 다 등록되었으면 좋겠네요. ^^;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