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NEOEARLY* by 라디오키즈

2018년형 LG V30이 MWC 2018에서 보여줄 LG 스마트폰의 변화는... 공감형 AI와 기존 모델 지원 강화?! 본문

N* Tech/Device

2018년형 LG V30이 MWC 2018에서 보여줄 LG 스마트폰의 변화는... 공감형 AI와 기존 모델 지원 강화?!

라디오키즈 2018.02.21 14:00

LG전자 스마트폰에게 2018년은 남다른 해로 기억될 것 같습니다. 조직 변화와 함께 G, V 양두 체제로 달려오던 플래그십 라인의 정비를 비롯해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니까요.


변신을 준비중인 2018년형 LG V30을 비롯한 신제품들... MWC 2018에서 보고 올게요~~


제일 처음 느끼게 될 변화는 이즘 열리는 세계 최대의 모바일 전시회 MWC에서 발표되곤 했던 G 시리즈의 출시가 뒤로 밀렸다는 겁니다. 그만큼 출시 시기도 미뤄지겠지만, LG전자는 이번 기회를 통해 G 시리즈의 경쟁력을 더 강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경쟁의 사이클을 조정하겠다는 쪽으로 출시 전략을 변경한 걸로 보입니다. 아예 G 브랜드가 없어질 거라는 소문도 있었으니 단순히 출시 시기의 변경 정도는 아니고 새로운 브랜드를 출시할 때만큼 큰 폭의 변화가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기대해 보고 싶은데 하드웨어는 이미 상향 평준화 상태라 쉽지 않을 거라는 게 걸리네요.



대신 MWC를 맡을 플래그십은 '2018년형'이란 낯선 접두사를 붙인 LG V30에게 돌아갔습니다. 년도 구분 대신 넘버링이 올라갔던 이전과는 또 다른 시도인데요. 2018년형 LG V30의 외형은 6인치 스마트폰 중 가장 얇고 가벼웠던 전작을 계승하고 내실을 다지는데 주력한 것 같네요. 그 내실의 포인트는 '공감형 AI'라고 하는데 LG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에 AI를 접목한 게 포인트.



카메라 쪽에는 비전 AI를 음성 인식과 관련해서는 음성 AI를 적용해 성능을 강화했다고 하는데 비전 AI는 피사체를 인식해 그 피사체를 찍을 때 최적의 결과물을 내줄 수 있는 촬영 모드를 추천할 뿐 아니라 카메라를 QR 코드에 가져다 대면 QR 코드를 분석해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식으로 스마트폰의 눈을 더 크고 영민하게 띄우도록 했더군요. 약점으로 지적됐던 저조도 상황을 고려해 저조도 촬영 모드를 추가해 기존보다 최대 2배까지 밝게 촬영할 수 있다고 하는데 어떤 결과물을 보여줄지 궁금하네요.


2018년형 LG V30 구글 어시스턴트 특화 명령어 더보기


음성 인식을 도와줄 음성 AI의 경우 LG V30를 통해 첫선을 보였던 한국어 구글 어시스턴트에 전용 음성 명령어를 32개로 늘려서 더 다양한 상황에서 LG V30의 기능을 음성 만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했다고 하는데 음성으로 LG V30을 활용해오신 분이라면 더 편리하게 사용하시게 될 것 같네요. 참고로 아래를 열어보시면 구글 어시스턴트에 더해진 LG 특화 명령어 목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들이 2018년형 LG V30에만 적용되는 게 아니라는 것도 긍정적인데요. 기존 모델에도 업데이트 등을 통해 지원할 계획이라니 다른 모델은 모르겠지만, 일단 LG V30을 쓰고 계시다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행복하게 기다리시면 될 것 같네요. 이렇게 기존 모델에 대해 더 챙기는 모습 역시 2018년을 기해 달라질 LG전자 스마트 디바이스의 흐름이길 기대하고 싶습니다.


[관련 링크: Social.LGE.co.kr]


PS. 제가 이번 MWC 2018에 다녀오게 됐습니다. 현장에서 바로 글을 작성하고 업데이트하는 게 쉽지는 않겠지만, 노력해 볼게요~


4 Comments
댓글쓰기 폼